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헬무트 락헨만(H. Lachenmann)의 <세리나데>(Serynade für Klavier, 1997/98) 분석연구 및 해석적 고찰 :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n Helmut Lachenmanns Serynade für Klavier(1997/98)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민정

Advisor
서정은, 장형준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현대피아노기법음향수가와라우겔비크헬무트 락헨만세리나데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2018. 2. 서정은, 장형준.
Abstract
이 논문은 독일의 작곡가 헬무트 락헨만(Helmut Lachenmann, 1935- )의 피아노를 위한 (Serynade für Klavier)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연주 해석을 제시한 논문이다. 락헨만의 는 1997년부터 1998년까지 2년에 걸쳐 작곡된, 연주시간 30여분에 달하는 대규모 피아노곡이다. 이 작품은 락헨만이 짧은 길이의 실험적인 초기 피아노 독주곡들을 통하여 오랜 시간 발전시켜온 다양한 연주기법들과 피아노 음향에 대한 연구가 하나의 작품 안에 정리되었다는 점에서 연구대상으로서의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락헨만의 다른 기악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악기가 가지고 있는 소리의 가능성을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20세기 후반 이후 현대 피아노 음악의 흐름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작품이다.
이 연구는 먼저 락헨만의 시기별 작품경향과 음악관을 살펴본 후 의 구조 및 음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연주자의 관점에서 작품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를 고찰한다. 연주해석을 위하여 락헨만의 아내이자 작품을 헌정 받은 피아니스트인 유키코 수가와라와 북유럽을 대표하는 현대음악 전문연주자로 평가받는 엘렌 우겔비크의 연주 음원을 비교 분석하여 해석의 근거로 삼았다.
작품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는 선율이나 화성이 아닌 음향 위주의 작품이다. 특히 필터링 기법이 작품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며, 잔향이 소멸하는 과정에 변형을 가함으로써 입체적이고 다차원적인 음향을 만든다. 둘째, 이러한 다채로운 음향을 표현하기 위하여 락헨만은 여러 현대 피아노 연주기법들을 다양하게 사용하였는데, 단순히 기법의 나열에 그치지 않고 각각의 기법이 각 섹션의 음향을 특징짓게 하여 곡 전체의 구조를 확립하였다. 셋째, 음향을 결정짓는 모든 요소들이 악보에 매우 세밀하게 기보되었다. 특히 락헨만은 새로운 음향을 위하여 사용한 특수주법들을 표기하기 위한 기보법을 고안해내었다.
락헨만과 같이 상세한 기보 방식을 사용하는 작곡가의 작품을 해석하기 위하여, 악보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객관적인 시각과 연주자 본인의 주관적 해석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를 연주하기에 앞서 작곡가가 연주자에게 해석의 여지를 가장 많이 남긴 시간적 요소와, 각각의 음에 개별적으로 지정된 다이내믹의 연주 강도에 대한 해석이 선행되어야한다. 실제 연주에서의 기법적 어려움은 피아노 메커니즘의 효과적인 활용과 신체적인 연결 동작의 연구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하여 연주 행위의 연극적인 요소까지 고려하면 작품의 표현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피아노의 현대기법들을 사용한 작품을 마주하는 많은 연주자들이 새로운 기보법과 다양한 음향적 표현력에 압도당하고, 해석적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 논문은 연주자들에게 해석을 위한 기본적인 틀을 제공함으로써 락헨만의 음악세계와 작품의 이해를 돕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09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