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건강관심도에 따른 건강위험요인과 치주조직 건강 : General health risk factors and periodontal health according to health concer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차은숙

Advisor
진보형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건강관심도건강위험인자건강행동경로분석구강건강인지국민건강영양조사(KNHANES)치주건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2018. 2. 진보형.
Abstract
국문초록

건강관심도에 따른
건강위험요인과 치주조직 건강

서울대학교 대학원 치의과학과 예방치학 전공
(지도교수 : 진 보 형)

차 은 숙

이번 연구는 치주조직상태, 구강건강인지, 구강건강행동, 건강관리습관, 건강위험인자 간의 각각의 차이가 건강요인과 건강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상기 각각의 요소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국민의 건강증진에 필요한 구강 및 전신 건강관리모형을 만들기 위한 기초자료 마련의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실험군인 건강관심 집단으로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터에 내원하여 건강검진을 수진 후, 이번 연구의 목적에 동의하고 연구내용에 적합한 30세 이상 75세 미만 남녀 243명을 대상으로 치주조직검사와 자기기입방식으로 주관적 구강건강인지 구강건강행동 등을 설문 조사하였고, 건강위험인자, 병력 건강관리습관, 등의 정보를 각각 수집 분석하였다. 대조군인 일반집단으로 우리나라 제6차 국민건강영양조사(KNHANES) 자료 중 건강관심집단과 성별과 연령을 성향점수매칭으로 651명을 선정하였다. Studentt-test와 Chi-square test로 두 집단의 통계적 특성을 비교하였고, 각 집단의 치주질환 위험인자를 분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치주조직상태, 구강건강인지, 구강건강행동, 건강관리습관, 건강위험인자 사이의 영향관계 및 이 경로의 건강관심도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과 경로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건강에 관심이 높은 집단은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의 과거력, 음주경험과 흡연경험이 낮았고, 운동 및 걷기의 실천율 그리고 금연율 등이 높았다.
2. 구강건강인지와 구강건강행동은 건강관리습관을 통하여 건강위험인자에 영향을 주었고, 구강건강행동은 치주조직상태를 매개변수로 전신건강에 영향을 주었다. 건강관리습관은 치주조직상태와 건강위험인자 모두에 직접 영향을 주었고, 구강건강인지는 건강관리습관을 통하여 치주조직상태와 전신건강에 영향을 주었다.
3. 치주질환 위험도는 건강관심집단에서는 치실미사용자에서, 일반집단에서는 남성 고혈압자 구강검진미수진자에서 높았다.
4.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대상자는 구강건강인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쳐 구강건강행동 및 건강관리습관이 증진되는 경향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높은 건강관심도는 구강 및 전신의 건강증진 행위들, 우수한 치주건강상태, 그리고 낮은 건강위험인자와 연관이 있었다. 구강과 전신의 건강 증진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안은 구강건강행동의 강화로 확인되었으며, 높은 건강관심도는 긍정적 구강건강인지를 통해 구강건강행동을 강화하는 과정에 영향을 주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1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