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일개 요양병원 방문객의 손위생 수행 실태 조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민영

Advisor
강자현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요양병원병원 방문객손위생수행률은닉관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대학 간호학과, 2018. 2. 강자현.
Abstract
배경: 본 연구는 요양병원 방문객의 손위생 수행 실태를 파악하고 세부적으로는 연령 그룹별, 성별, 행위 종류별 손위생 수행률의 차이와 사용하는 손위생 방법의 차이를 확인하여 요양병원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는 감염관리지침 개발 및 손위생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방법: 본 연구는 횡단적 서술적 조사 연구로, 경기도 소재 502병상의 일개 요양병원에서 시행되었다. 방문객의 손위생 수행률을 직접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은닉관찰법을 사용하여 2017년 7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 총 13회(토요일 6회, 일요일 6회, 주중 공휴일 1회)에 걸쳐 1인의 연구자가 방문객의 손위생 관찰을 실시하였다. 본관 5개 병동에서 각 병동당 손위생 기회순간 200건을 관찰하였으며, 손위생 관찰을 위해 WHO의 손위생 관찰 도구를 방문객의 특성에 맞춰 일부 수정 및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관찰 행위 종류 중 방문객과 관련 없는 치료적 행위 시행 전은 제외시켰으며 대상자의 직종을 적는 대신 대상자가 속할 것으로 추정되는 연령 그룹(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및 성별을 기록하였다.
결과: 총 766명의 방문객으로부터 1,000건의 손위생 기회순간을 관찰한 결과, 전체 손위생 수행률은 20.3%로 나타났다. 연령 그룹별 손위생 수행률은 성인 23.4%, 청소년 15.8%, 아동 9.4%, 노인 8.2%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01). 성별에 따른 손위생 수행률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행위 종류별 손위생 수행률 또한 체액에 노출 가능한 행위 시행 후 83.5%, 환자와 접촉 전 16.1%, 환자와 접촉 후 14.0%, 환자의 주변 환경 접촉 후 7.5%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01). 알코올 젤을 이용한 손위생은 94건, 물과 비누를 이용한 손위생은 109건 관찰되었으며, 연령 그룹별 손위생 방법 사용 빈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20). 청소년에 해당하는 연령 그룹에서만 물과 비누를 이용한 손위생 방법보다 알코올 젤을 이용한 손위생 방법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관찰 행위 종류별 손위생 방법 사용 빈도의 차이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며(p<0.001), 환자와 접촉 전에 해당하는 경우에서만 물과 비누를 이용한 손위생 방법보다 알코올 젤을 이용한 손위생 방법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손위생 방법 사용 빈도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체액에 노출 가능한 행위 시행 후에 해당하는 79건 중, 방문객이 노출된 체액 종류로는 타액(48.1%)이 가장 많았다.
결론: 접촉을 통한 감염성 균주 전파의 위험성을 고려해볼 때, 본 연구에서 방문객이 환자의 체액에도 노출될 가능성이 충분함을 확인하였으므로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는 감염관리 교육은 매우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이번 연구에서 나타난 20.3%의 방문객 손위생 수행률은 매우 낮은 수치이며, 체액에 노출 가능한 행위 시행 후를 제외한 나머지 손위생이 필요한 순간에서의 손위생 수행률이 매우 저조한 것은 손위생이 필요한 순간에 대한 방문객들의 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다른 병원 방문객의 손위생 실태를 확대 조사할 필요가 있으며,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방문객의 낮은 손위생 수행률을 증진시킬 방안과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는 감염관리지침 및 손위생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2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