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내 다국적기업의 역지식이전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경범

Advisor
이동기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역지식이전복귀주재원의 현지 지식습득 역량 및 이전의지본사 업무파트너의 학습역량 및 학습의지양자 간의 대인관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이동기.
Abstract
다국적기업의 해외자회사가 확보한 지식에 대한 가치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다국적기업이 해외자회사를 통하여 확보한 지식을 효율적으로 내부화하여 활용하는 정보의 흐름을 역지식이전(Reverse Knowledge Transfer)이라고 하는데 최근 다양한 의미있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역지식이전에 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지식의 암묵성으로 인해 주로 개념적으로 논의되는 수준에 그쳐 그 실증분석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자회사에서 모기업으로의 역지식이전을 복귀한 해외주재원의 관점에서 실증적으로 분석해보았다. 국내 다국적기업 내 복귀한 주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주재원의 현지 지식습득 역량이 높을수록, (2)본사 업무파트너의 학습의지가 높을수록 역지식이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복귀주재원 및 본사 업무파트너 양자간의 대인관계가 본사 업무파트너의 의지를 부분매개하여 역지식이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2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