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소셜미디어상 콘텐츠 지표들을 통한 자가상관 및 그레인저 인과관계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정훈

Advisor
유병준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Social mediacontentsindicatorgranger causalityautoregressive model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유병준.
Abstract
모바일 장치 및 ICT의 발전과 함께 소셜 미디어의 성장은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히 진행되어 왔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출현으로 컨텐츠 제작자는 방송국을 통하지 않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고품질의 컨텐츠를 시장에 배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MCN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했습니다. 나아가서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과거처럼 수동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공유 및 확산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 제작자는 좋은 컨텐츠를 생산할 뿐 만 아니라 소비자가 콘텐츠를 공유하고 확산시킬 수 있도록 조정하는 능력을 요구 받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반응에 따라 생산되는 다양한 콘텐츠 지표 간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합니다. 저는 서로 다른 두 플랫폼에서 생성 된 지표를 사용하여 지표 간의 관계를 찾고, 플랫폼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통계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Granger Causality Test 및 Auto-Regressive 모델을 통해 분석을 실시 했습니다.
이 논문에는 두 가지 의의가 있습니다. 첫째, 소셜 미디어 지표라는 새로운 영역에 기존의 통계 기법을 적용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둘째, 소셜 미디어를 통해 콘텐츠를 배포하려는 제작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2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Theses (Master's Degree_경영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