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주식형 펀드의 저변동성 이상현상 검증 : Volatility Anomaly in Korean Fund Marke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희선

Advisor
채준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저변동성이상현상변동성 이상현상펀드 매니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채준.
Abstract
이 논문은 위험 지표인 총 위험과 하방위험 지표인 VaR를 활용하여 주식형 펀드 시장 내 저변동성 이상현상을 검증하였다. 펀드 수익률 예측에 신뢰가능한 지표로는 펀드의 과거 변동성과 과거의 성과가 꼽혔다. 흥미로운 점은 국내 펀드 매니저들의 성과를 검증하기 위해 변동성 요인을 넣은 경우에도 초과수익률이 크게 줄어들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하방위험 조건에서도 펀드 매니저들이 적절히 펀드 운용을 잘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펀드 매니저들의 성과를 평가할 시 변동성 요인에 더 나아가 투자요인, 수익성요인, 모멘텀요인 모두 고려하였다. 이는 펀드 매니저들의 성과를 보다 정확히 평가하기 위하여 변동성 요인뿐만이 아니라 추가적인 다른 요인들을 포함하여 검증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3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