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고가 공원 이용객의 이용행태와 주변 지역 상권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과거 산업화시대의 산물인 고가도로, 철도 등과 같은 도시기반시설이 노후함에 따라 그 활용방안에 대한 도시 계획 및 설계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 중 가용지가 부족한 도심에 공원 녹지를 공급할 수 있다는 점과 동시에 침체된 주변 지역을 재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노후한 기반시설을 공원으로 조성하는 방안이 주목을 받으면서 이와 같은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2017년 5월에 개장한 서울역 고가 공원도 노후한 서울역 고가도로를 공원으로 탈바꿈한 사례 중 하나로, 개장 이후 5개월 만에 500만 명 이상의 이용객이 방문하면서 서울의 새로운 명소로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을 통해서 서울역 주변 지역으로의 인구 유입을 증가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활성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역 고가 공원 조성이 완료된 초기 시점에서 서울역 고가 공원으로 인해 실제로 주변 지역으로 이용객이 유입되는지 확인하고, 또한 이용객의 보행 및 소비와 주변 상권 특성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역 고가공원의 지역활성화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 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이용객의 방문 목적에 따라 서울역 고가공원을 주 목적으로 방문한 집단과 다른 목적으로 방문한 집단으로 구분하고 두 집단의 보행 행태와 소비 행태를 비교하였다. 다음으로 이용객의 출입 및 소비 위치와 주변 지역 상권 특성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주 목적 방문 집단이 다른 목적 방문 집단에 비해 더 넓은 범위를 보행하고, 더 오랜 시간 보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서울역 고가공원을 주 목적으로 방문한 이용객이 주변 지역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다. 다만 보행 동선을 분석하였을 때 전반적으로 주변 지역 내부로의 보행은 저조한 것을 볼 수 있었으며, 따라서 지역 내부로의 물리적, 시각적 연결성을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주 목적 방문 집단과 다른 목적 방문 집단 간 소비 행태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 위치 분석 결과 남대문 시장 일대를 비롯한 일정 범위 안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서울역 고가공원 이용객이 더 넓은 범위를 오래 보행한다하더라도 소비를 하지 않는다면 지역활성화 효과가 미비할 것이므로 소비 범위를 넓히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할 것이다.

셋째, 이용객의 출입 및 소비는 대중교통의 접근성과 모두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중교통의 접근성이 높은 출입구를 통해 공원을 이용하고 그 주변에서 소비를 보다 많이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지역활성화 효과가 대중교통 접근성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 접근성이 낮은 서쪽 지역의 접근성을 높이거나 앵커시설을 마련하여 이용객의 유입을 높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서울역 고가공원 이용객의 실제 이용행태를 조사하여 기초조사 자료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 향후 서울역 고가 공원의 추가적인 계획이나 주변 개발사업과의 연계 등 있어서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