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르 꼬르뷔지에의 모뒬로르 치수 체계 적용 방식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정민

Advisor
김현철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르 꼬르뷔지에모듈러비례체계치수체계유니떼 다비따시옹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건축학과, 2018. 2. 김현철.
Abstract
본 연구는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모듈러 치수체계가 적용된 대규모 집합주거동 유니떼 다비따시옹Unite dHabitation의 실질적 분석을 통해 모듈러의 적용종류와 방식 및 효과를 살펴보고 모듈러 치수체계의 효과 및 한계점을 밝히고자 한다.

르 꼬르뷔지에의 생애 설계전략의 주된 연구는 건축적 산책과 공간 형태에 따른 시퀀스에 관한 공간 구성 전략이다. 이렇게 인간의 시각적 인지 효과에 중점을 두고 공간 구성 요소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공간 설계를 해왔던 꼬르뷔지에가 일련의 특정 치수들의 조합인 모듈러를 사용하였다는 것은 꼬르뷔지에의 설계 전략의 패러다임 변화라 할 수 있다. 이에 모듈러에 대한 이해와 평가는 개념적 접근뿐만 아니라 모듈러 이론을 적용하여 변화된 공간 구성 방식의 실질적인 적용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모뒬로르와 모뒬로르 2 저서를 통해 모듈러 이론상에서 제시되는 비례 체계와 그 치수들의 조합에 의한 실제적 건축 적용에서의 효과 및 비례 관계를 찾기 위한 근거와 배경을 살펴보고 모듈러의 적용 방식을 분류하였다. 모듈러 적용방식은 신체 비율에 따른 치수 적용의 신체비례적 접근, 모듈러 치수들의 연속적 나열을 통한 수열적 접근, 그리고 사각형을 모듈러 치수의 조합으로 분할하는 분할적 접근이 있다.

이 분류 기준을 토대로 마르세이유 유니떼 다비따시옹을 대상으로 단위주거 내부에서부터 단위주거의 조합으로 구성된 각 층과 건물전체, 부가적인 옥상 정원과 1층 필로티부로 세분화하여 모듈러 치수체계가 적용된 부분과 미적용된 부분을 분석하고, 각각의 적용방식을 분류하였다. 단위주거 내에서는 신체비례적 치수들이 사용되어 공간을 구성하고, 이 치수들의 분할과 조합을 통해 단위주거의 기본 틀을 형성하였다. 단위주거의 조합인 주거부와 호텔부에서는 단위주거의 반복적 수열을 통한 조합과 다양한 분할을 통해 건물 전체로의 확장이 나타난다. 옥상 정원과 1층 필로티부에는 모듈러 치수체계의 적용이 주가 아닌 오브제와 건축적 산책을 유도하는 공간 구성이 주로 사용되어 모듈러 치수체계가 오브제의 형태나 건축적 산책선을 보정, 제어하는데까지는 미치지 못함이 나타난다.

유니떼 다비따시옹 도면 분석과 분류를 통한 모듈러 치수체계의 적용 방식과 각각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신체비례에 따른 모듈러 치수체계의 적용은 신체 비율과 신체 행위에 비례하는 치수를 적용하여 공간과 사물을 구성하였고, 신체 행위를 유발하거나 그 비례적 공간을 형성하였다. 수열에 따른 모듈러 치수체계는 피보나치 수열 상의 연속적인 치수를 사용하여 다른 공간으로의 전이를 강조하였고, 한 치수의 반복적인 수열은 인간의 스케일에서 도시의 스케일로의 확장성을 나타내었다. 분할에 따른 모듈러 치수체계의 적용은 분할과 그 조합을 통해서 인간의 스케일에서 단위주거와 주거동 스케일로의 연결을 나타내었다.

모듈러 치수체계에 속하지 않는 치수들의 사용은 미적용 치수로 분류하였는데 미적용 치수는 외부로 드러나지 않는 내부의 건축자재나 구조적 측면에서 사용되었다. 단위주거의 조합이 아닌 부가적인 공간인 옥상 정원과 1층 필로티부에는 모듈러 치수체계를 사용하지 않고 건축적 산책을 유도하는 공간 구성 방법이 적용되었다. 이로부터 모듈러 치수체계의 의의를 강조할 수 있는데 모듈러는 모듈러가 적용되어 설계된 공간이나 사물의 총 길이에 있는 것이 아닌 모듈러 치수체계의 적용을 통한 분할과 조합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꼬르뷔지에는 모듈러 치수체계의 완벽한 사용보다 인간의 사용과 지각, 즉, 시각적 측면에서의 효과를 중시했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가 지금까지 주된 연구였던 꼬르뷔지에의 모듈러 이론의 개념적 연구에서 나아가 실질적인 효과 분석을 통해 모듈러 치수체계가 적용된 설계전략에 대한 실질적 이해를 돕고 꼬르뷔지에의 모듈러 적용 공간의 효과 연구에 대한 기초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3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