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를 이용한 치아 근관 치료 기기 개발 연구 : Development of ultrasonic device for endodontic treatment

Abstract

치아 근관 치료는 세균에 감염된 자연치아를 보존하기 위한 시술로써, 크게 근관 형성, 근관 세정, 근관 충전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특히 근관 세정 및 충전 과정은 감염 세균 제거 및 재감염 방지를 막는 점에서 성공적인 근관 치료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단계이다. 기존에 제시된 시술 방식으로써 강염기성 액체를 주사하여 근관 내벽에 존재하는 세균을 용해시키는 화학적인 방법이나 초음파 주파수로 진동하는 캐뉼러를 삽입하여 세균에 초음파 에너지를 가하는 물리적인 방법 등이 제시되어왔지만, 감염된 치아 근관 내부에는 내염기성 세균 (Enterococcus faecalis)이 존재함은 물론 물리적인 방법을 통한 근관 세정 방식은 치아 뿌리 부분까지 세정력이 전달되지 못하여 국소적으로 세정 효과를 보인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근관 충전 과정에서 자주 이용되는 충전 물질인 MTA (mineral trioxide aggregate)의 높은 점도와 치아 근관의 복잡하고 좁은 형상으로 인해 기존 임상에서의 주사 방식으로는 근관 내부를 완벽히 채우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져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반도체 세정 공정 등 다양한 산업에 초음파가 이용되는 점을 착안하여 초음파를 인가한 젯을 근관 내부로 분사하는 새로운 근관 치료 시술 방식을 제안하였고, 이를 통해 근관 세정 과정에서는 초음파 기포로 인한 보다 우수한 세정력을 얻고, 근관 충전 과정에서는 충전 물질에 초음파를 적용하여 점도를 낮추는 치아 근관 치료 기기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아울러, 매질에서 초음파가 진행하며 나타나는 물리적 현상을 이해함에서 나아가 초음파의 원리를 적용한 치아 근관 치료 기기 시작품 제작을 통해 임상 전 단계의 치아 근관 모형 시편에서 제작한 기기를 활용한 근관 세정 및 충전 실험을 통해 기기의 효과를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