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데이터 기반의 리스케줄링 의사결정체계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주형

Advisor
박진우
Major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ReschedulingDecision Support SystemClassification AlgorithmDispatching RuleSmart Factory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2018. 2. 박진우.
Abstract
오늘날의 제조업에서의 제품은 수많은 부품으로 구성되며 그 구조 또한 복잡하다. 고객의 수요는 다양해지며, 이와 관련하여 다품종소량생산 체계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 팩토리라는 이슈가 부각되고 있는데, 좀 더 지능적이고, 자동화되고 통합적인 생산시스템을 갖춘 공장으로의 발전을 의미한다.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하여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여 시장에 빠르게 출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기본적으로 생산시스템과 관련하여, 하나의 제품을 생산하는 데 있어서 기본 부품부터 최종 완성품까지 많은 벤더들이 연관되어 있다. 대부분의 제조기업은 B2B가 대부분이며 이에 복잡한 공급망에 속해있는 제조 기업은 생산시스템과 관련하여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이를 반영할 수 있는 일정계획을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실제 생산 현장에서는 원자재 입고 지연, 기계의 능력 및 상태, 주문의 추가와 같은 다양한 상황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이는 수립된 생산일정계획과의 차이를 유발한다. 특히, 소수의 고도화된 시스템을 구축한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 제조기업에서는 이에 대응하는 체계가 미비하며 현장 관리자의 경험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이상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리스케줄링 의사결정체계를 제안한다. 과거의 생산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앞으로의 생산 상황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에 부합하는 스케줄링을 제안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또한 스마트팩토리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유압실린더 생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를 통해 본 체계의 유용성을 입증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4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