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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의 부정과 세계의 중심: 정재현 교수의 비판에 답함 : Negation of Substance and the Center of World: A Reply to Prof. Chung`s Crit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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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s
- Issue Date
- 2007
- Publisher
-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 Citation
- 철학사상, Vol.26, pp. 173-209
- Abstract
- 1. 공손룡의 離堅白명제 ; ꡔ공손룡자ꡕ 「견백론」에 따르면, 공손
룡은 것(石)을 부정함으로써, 견과 백을 분리시킨다. 견과 백은 인식되지
만, 石(것)은 인식되지 않는다. 石과 분리되기 때문에 견과 백이 낱말
이 될 수 있다.
2. 혜시의 천하 중앙 명제 ; 중앙이 있다는 것은 세계가 유한한 공간임을
뜻한다. 무한한 공간에는 중앙이 없다. 혜시는 남방이 무한하지만 유한하다
고 하며, 천지 만물은 일체라고 한다. 그는 개천설이라는 유한 공간의 세계
에 근거하고 있다.
3. 정재현 교수는 명제를 논리적으로 해석하는 대신, 훈고학적으로 풀이
하여 상식적인 것으로 만든다. 견과 백의 인식론적 분리는 상식화의 오류이
다. 세계를 무한한 공간으로 상정하는 것은 무한성에 호소하는 오류이다.
- ISSN
- 1226-7007
- Language
-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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