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노비즈 인증이 벤처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금조달과 기술혁신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나리

Advisor
김연배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이노비즈벤처기업PSM3SLS자금조달기술혁신경영성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8. 2. 김연배.
Abstract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전체 기업 수의 99%, 전체 고용자 수의 87%를 차지하는 등 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전 세계적인 저성장 경제 구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는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통해 GDP 증가와 고용 창출을 통한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러한 정책 중 하나인 이노비즈(Inno-Biz) 인증 제도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선발하여 인증 및 지원 혜택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 선도 및 중견기업으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기존 연구들은 이노비즈 인증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또는 인증 기업의 역량과 성과와의 관계에 집중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인증 제도의 평가 및 정책적 시사점을 찾기 위해 인증 제도가 지원혜택에 따라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경로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에 있어 선택편의(Sample Selection Bias)와 반사실적 결과(counterfactual outcome)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SM(Propensity Score Matching)을 사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을 추출하고 3SLS(Three Stage Least Squares)를 사용하여 연립방정식 모형을 동시에 추정하였다. 그 결과, 이노비즈 인증이 기업의 경영성과를 증대 시키는 직접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고 지원혜택을 통해 기업의 자금조달을 보완하고 기술혁신 역량을 강화하며 이를 통해 경영성과를 개선하는 간접효과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이노비즈 인증 제도가 기업의 부족한 자원을 보완하여 경영성과를 개선하고 있으며, 혁신역량이 경영성과로 연계되고 다시 경영성과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발판이 되는 선순환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함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 기업은 기술혁신의 결과를 제품화, 사업화로 빠르게 연결시키기 위한 역량을 키워야 하며 정부는 인증에 대한 지원 혜택 제공에 그치지 않고 인증 기업을 대상으로 교육 또는 인프라 제공 등을 통해 기업의 기술사업화가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59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