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폴리페놀이 장내 모델 유익균과 유해균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병기-
dc.contributor.author홍지유-
dc.date.accessioned2018-05-29T03:40:35Z-
dc.date.available2018-05-29T03:40:35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4977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163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2018. 2. 김병기.-
dc.description.abstract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은 노화 방지와 염증 반응은 물론이고 심혈관계 질병, 당뇨병, 신경성 퇴행 질환 등의 다양한 질병에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폴리페놀을 섭취했을 때 In vivo 상에서 항미생물 효과와 더불어 유익균의 성장은 증대, 유해균의 성장은 억제되어 불균형해진 장내 미생물 군집의 비율을 맞춰지는 결과를 보여 장내 환경을 조정해주는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장내 미생물과 장 건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이는 폴리페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과는 달리, 폴리페놀의 작용 기작 및 장내 미생물에 대한 효과가 확실히 알려져 있지는 않다.
이 점에 착안해 본 논문에서는 유익균의 성장과 유해균의 성장에 영향을 주어 장내 미생물 균형을 조절해 줄 수 있는 폴리페놀의 종류와 적정 처리 농도를 찾는 연구를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다.
폴리페놀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균주는 phylum level로 보았을 때 장내에 과량으로 분포하는 Firmicutes에 해당하며 같은 조건 하에서 배양될 수 있는 균들로 선정하였다. 이 조건을 충족시키는 유익균은 Lactobacillus 속의 Lactobacillus rhamnosus GG이고, 유해균은 Clostridium 속의 Clostridium histolyticum 이다. 이렇게 선정한 두 균주에 13 종의 플라보노이드와 16 종의 논플라보노이드를 각각 처리한 뒤 생장 곡선과 생장률을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로 폴리페놀 스탁을 만들 때 사용하는 DMSO가 균주 생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DMSO 처리 여부에 따른 균주의 생장곡선(growth curve)을 그려 그래프의 형태, 최종 배양 시간인 12시간 대의 OD600, 생장률(growth rate)을 비교했다. 그 결과 DMSO 처리 여부에 상관없이 OD600, 생장률이 동일한 값을 나타내 1% v/v의 DMSO를 처리하여도 균주 생장에 어떠한 영향도 끼치지 않음을 알아내었다.
두 번째로 균주에 처리할 폴리페놀의 최적 농도 조건을 찾기 위해 플라보노이드에 해당하는 genistein, EGCG와 논플라보노이드에 해당하는 gallic acid, phloretin의 네 종류의 폴리페놀을 0.1μg/mL 부터 100μg/mL 까지 총 여덟 농도로 테스트 하였다. 그 결과 최종 농도가 10μg/mL과 1μg/mL인 경우가 균주에 처리해야 할 폴리페놀의 최적 농도임을 알아내었다.
세 번째로 적정 농도에 맞춰 제작한 29 종의 폴리페놀을 처리한 균주를 배양해 시간 대 별로 샘플링을 진행한 뒤 생장곡선을 그리고 OD600과 생장률을 비교하였다. 또한 폴리페놀을 처리하지 않은 대조군과의 p value를 계산해 두 균주의 성장에 각 폴리페놀들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먼저 OD600으로 균주의 최종량을 확인해 본 결과 daidzein과 EC 1μg/mL, PCA 1μg/mL, phloretin 10μg/mL이 유익균 LGG의 성장은 증가시키면서 유해균 C.his의 성장은 감소시키는 좋은 폴리페놀임을 찾아냈다. 반면에 apigenin, resveratrol, chlorogenic acid과 hesperetin 10μg/mL, trans-stilbene 10μg/mL, cinnamic acid 1μg/mL, p-coumaric acid 1μg/mL는 유익균 LGG의 성장은 감소시키면서 유해균 C.his의 안 좋은 폴리페놀임을 찾아냈다.
다음으로는 생장률로 균주의 성장 속도를 비교해 본 결과 daidzein, curcumin과 EGC 10μg/mL, DHB 10μg/mL, phloretin 10μg/mL와 EC 1μg/mL, PCA 1μg/mL, pyrogallol 1μg/mL를 처리하는 경우 LGG의 성장 속도는 대조군의 성장 속도보다 증가하고 C.his의 성장 속도는 대조군의 성장 속도보다 감소했다. 반면에 apigenin, chlorogenic acid, rutin 1μg/mL, p-coumaric acid 1μg/mL을 처리하는 경우 LGG의 성장 속도는 대조군의 성장 속도보다 감소하고 C.his의 성장 속도는 대조군의 성장 속도보다 증가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2. 재료 및 실험 방법 6
2.1 시약 및 재료 6
2.2 균주 생장에 DMSO가 미치는 영향 파악 12
2.3 폴리페놀 농도 범위 선정 12
2.4 균주의 생장 12
2.5 균주의 생장 분석 13
3. 결과 및 토의 14
3.1 DMSO가 균주 생장에 미치는 영향 파악 14
3.2 폴리페놀 최적 농도 선정 18
3.3 플라보노이드 처리한 균주의 생장 분석 23
3.3.1 flavone, isoflavone 처리 시 균주의 생장 23
3.3.2 flavanol, anthocyanin 처리 시 균주의 생장 23
3.3.3 flavonol 처리 시 균주의 생장 24
3.3.4 flavanone 처리 시 균주의 생장 24
3.4 논플라보노이드 처리한 균주의 생장 분석 36
3.4.1 phenolic acid 처리 시 균주의 생장 36
3.4.2 stilbene, lignan 처리 시 균주의 생장 37
3.4.3 분류되지 않은 논플라보노이드 처리 시 균주의 생장 37
3.5 유익균과 유해균 성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폴리페놀 49
4. 결론 52
참고문헌 60
Abstract 64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40299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폴리페놀-
dc.subject유익균-
dc.subject유해균-
dc.subjectLactobacillus rhamnosus GG-
dc.subjectClostridium histolyticum-
dc.subjectOD600-
dc.subject생장률-
dc.subject.ddc660.6-
dc.title폴리페놀이 장내 모델 유익균과 유해균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dc.date.awarded2018-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