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층영상합성법을 이용한 대단면 구조재의 내부 옹이 탐지에 관한 연구 : The study on detecting inner knots in large cross section timber using X-ray tomosynthesis

Keywords structural timberX-raytomosynthesisdeblurringhanning filtershift-and-add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구조용 대단면 목재의 품질검사 과정에서 적용 가능한 촬영 조건을 정립하고, 단층영상합성법의 단점인 블러를 최소화할 수 있는 필터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디텍터와 선원을 고정시키고 목재를 이동시켜 영상을 획득하는 촬영 조건을 구현하였다. 블러를 제거하기 위해 해닝 필터, 삼각 필터, 바틀렛 필터를 적용한 뒤 촬영 조건을 구현하기 위해 작성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단면 영상을 재구성하였다.

실제 단면과 재구성된 영상을 비교한 결과 해닝 필터를 사용했을 때 블러와 건전부 간 명도차가 가장 적어 블러가 필터에 의해 다소 제거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옹이의 변동계수가 블러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나 옹이가 더 명확하게 구분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대단면 목재의 단면영상촬영법에서는 해닝 필터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사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