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1인 가구를 위한 도자 식기 제작 연구 : A study on ceramic tableware set for One-person household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재준

Advisor
황갑순, 허보윤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1인 가구식기세트삶의 변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2018. 2. 황갑순, 허보윤.
Abstract
이 논문은 1인 가구를 위한 도자 식기 세트를 제작하여, 1인 가구들에게 새로운 식사 문화를 제안함으로써, 그들의 삶을 질을 높이는 데에 기여하고자 진행된 연구이다. 1인 가구의 식생활에서 많은 결핍이 나타나고 있는데, 바쁜 일상과 한정된 주거 공간 등의 이유로 가정에서의 제대로 된 식사가 어려운 상황이며, 이에 따라 신체적․정신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연구자는 일상의 작은 변화가 쌓여 삶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1인 가구를 위한 식기 세트를 그들이 사용하게 함으로써 식사 문화, 더 나아가서는 그들의 삶을 더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생각으로 진행된 1인 가구를 위한 도자 식기 제작 연구는 다음의 세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1. 사회적 현상 및 사례 조사
2. 작품 사례 조사
3. 작품 연구 및 제작

사회적 현상 및 사례 조사와 작품 사례 조사는 작품 연구 및 제작의 진행을 위해 선 연구되어야 하였으며, 동시에 사회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1인 가구화 현상과 그에 따른 시장 확대의 모습을 보여주며 이 연구의 당위성을 설명한다. 사례 조사를 바탕으로 진행된 작품 연구와 제작에서는 각 세대별 특징을 파악하여 5종류의 식기세트를 제작하고자 하였다.
그릇은 본래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여 급변하는 성격의 물건은 아니다. 하지만 일상에서 쓰이며 축적된 사용의 시간은 일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연구자는 이 연구를 통해 제작된 식기들이 1인 가구의 삶을 조용히 변화시키기를 바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8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