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식물 생장 이미지의 장신구 연구, - 안티클라스틱(Anticlastic Raising)기법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다정

Advisor
백경찬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식물생장줄기개화율동감곡률안티클라스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2018. 2. 백경찬.
Abstract
국 문 초 록

안티클라스틱(Anticlastic Raising) 기법을 활용한 는 연구자의 안티클라스틱 기법에 대한 관심이 연구의 동기가 되었다. 안티클라스틱 기법을 이용한 판금 작업, 그리고 이 판금 기법을 활용하여 식물의 생장 이미지를 모티브로 한 장신구를 제작하는 것이 연구 목적이다.

안티클라스틱 판금 기법을 사용하여 완성된 작품의 형태는 식물의 줄기가 생장하는 이미지와 유사하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안티클라스틱 기법을 활용하여 식물의 각기 다른 기관이 생장하는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기존의 안티클라스틱 기법은 단순히 선형 구조의 형태에 국한되어 사용되었기 때문에 면과 선이 공존하며 율동감을 나타내는 다양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따라서 기존의 안티클라스틱 기법이 표현할 수 있는 식물 줄기 형태와 더불어, 면의 요소가 있는 식물의 잎과 개화 등의 생동감 있는 식물의 모습을 모티브로 하여 형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제인 식물 생장 이미지의 장신구 연구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기존에 존재하는 안티클라스틱 기법의 다양한 형태와 식물의 형태가 가지는 유사한 점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연구자는 기존에 존재하는 안티클라스틱 기법의 형태를 기본으로 하되, 연구자가 변형한 또 다른 방식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식물의 생장에 따른 형태는 기하학적이지 않은 곡률성을 가지고 있다. 안티클라스틱 기법 또한 다양한 곡률을 가진 성형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형태적으로 식물의 기관이 생장하는 모습과 유사하다. 따라서 이러한 유사점을 바탕으로 안티클라스틱 기법을 활용한 식물 생장 이미지의 장신구 연구는 식물의 형태를 응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성형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8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