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맺음을 통한 감각 공유에 대한 작업 연구

이 연구는 예술의 기본적인 작동 방식을 관계맺음으로 이해하고 이를 조율함으로써 감각의 공유를 시도하는 나의 창작과 작품론을 다룬다. 관계맺음이란 연결과 단절, 이해와 오해, 합일과 반목의 양가적 순간들이 집합된 시간적 구성이다. 나는 예술작품의 생산과 수용의 방식을 신체, 지각, 시간의 조건들을 바탕으로 창작자와 관객, 작품과 관객이 맺는 관계로 이해했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맺음의 방식을 통해 감각의 공유가 가능함을 경험적으로 이해하고 그 가능성을 창작으로 실현하고자 했다. 그럼으로써 타인의 감각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각의 지평이 넓어지는 실존적인 순간이 신체적이며 정서적인 작용으로 관객에게 남기를 바랐다. 이러한 감각의 공유는 각각의 가치관에 따라 분할된 감각의 영역을 재구성할 수 있는 정치적 실천의 단초가 된다. 따라서 예술이라는 관계맺음 방식을 통한 감각의 공유는 미적인 동시에 정치적인 것으로서 사회적 효용을 갖는다.

이 연구는 나의 미적인 순간에 대한 추구와, 그것의 사회적 효용에 대한 나의 의문에서 비롯되었다. 1989년 베를린 장벽 붕괴 이후 예술의 정치적 효력과 사회적 기능에 대해다시질문하고 실천하는 현대미술의 상황과, 예술의 경제적 교환가치와 그에 대한 당위를 논하는 과정에서 예술의 실효성을 역으로 질문하게 되는 한국 예술계의 상황 속에서 나의 고민이 전개되었다. 이 연구의 초반에 나는공동체적 합일의 일시적 구현'에 의미를 두었다. 하지만 당시 나의 창작의 결과와 정치적 상황에 대한 반성을 통해 분할된 감각의 영역을 재구성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리고 그 전략으로 예술 그 자체가 갖춘 감각 공유의 방식에 주목했다. 그에 따라서, 나는 창작자, 작품, 관객의 세 항이 신체, 지각, 시간의 조건을 통해 관계 맺는 어느 순간에 감각 공유가 발생함을 경험적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해에는 공동창작, 공연예술의 창작과정, 현대무용에서의 접촉즉흥, 개인적인 인간관계의 상실에 대한 나의 경험을 통한 관계맺음의 속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나의 구체적인 경험과 작품 감상의 사례를 서술함으로써 내가 주시하는 예술 창작의 지향점과 방식을 밝힌다.

이 연구에 포함된 나의 작업들은 예술 조건들의 조율을 통해 관객과 나의 작품이 관계 맺는 방식에 주의함에 따라 감각이 공유되는 순간을 만들어내려는 시도들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대중문화의 장소 선택, 상품과 상품 교환관계의 활용, 스코어를 통한 계획과 실행이다. 대중문화의 장소는 작업과 관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선택되었다. 그리고 공공성, 경험 가능성, 내용의 전달 가능성이라는 형식적 조건을 갖춘 상품과 상품 교환관계는 일시적인 관계에 그치는 타인 간의 감각 공유를 위해 활용되었다. 그리고 관객의 신체와 지각 조건들로 구성된 특정 시간을 스코어를 통해 계획함으로써 나는 관객 경험의 최종적인 단계에서 감각의 공유가 가능하길 바랐다. 한편, 나는 나의 작업이 갖는 사회적 효용을 관객이 얻는 감각 공유의 순간을 기준으로 삼아 가늠하려 했다. 그래서 관객의 반응을 살피며 그것에 따라 다음 작업의 구체적인 조건들을 조정해나갔다.

이 연구는 나의 작업의 실효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하지 못한 측면에서 한계를 갖는다. 하지만 관계맺음의 방식으로서 예술 고유의 형식이 갖춘 정치적 능력을 조명하고 예술의 사회적 효용에 대해 의심하지 않는 태도를 환기한다는 점에서 성과를 갖는다.

키워드 : 관계맺음, 감각의 공유, 미적인 순간, 예술의 사회적 효용, 예술의 정치적 능력, 예술작품의 생산과 수용 관계, 상품 교환관계, 스코어

관계맺음; 감각의 공유; 미적인 순간; 예술의 사회적 효용; 예술의 정치적 능력; 예술작품의 생산과 수용 관계; 상품 교환관계; 스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