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논변 활동 중심 과학 수업에서 교사의 반응적 교수 실행 탐색: 논변의 구조적‧대화적 측면을 중심으로 : Exploring Teachers Responsive Teaching Practice in Argumentation-based Science Classroom: Focusing on Structural and Dialogical Aspects of Argumen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희백-
dc.contributor.author박지영-
dc.date.accessioned2018-05-29T04:15:38Z-
dc.date.available2018-05-29T04:15:38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4977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1954-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2018. 2. 김희백.-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논변 중심 과학 수업에서 교사의 반응적 발화가 학생들의 논변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수업 사례를 탐색함으로써 반응적 교수 실행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다. 논변 수업의 경험이 없는 중학교 교사 2명과 학생 57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자극과 반응 단원을 중심으로 논변 활동 중심의 과학 수업이 이루어졌다. 모든 수업과 인터뷰는 녹화, 녹음 후 전사하여 주요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근거 이론에 따라 두 교사의 반응적 발화를 유형화하여 논변의 구조적‧대화적 측면으로 범주화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사의 반응적 교수 실행이 드러난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질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두 교사는 논변의 대화적 측면 보다는 구조적 측면에 주로 반응하였는데, 특히 전체 논의 보다는 소집단 활동에서 이러한 양상이 두드러졌다. 이는 한 명의 교사가 짧은 시간 내에 여러 소집단에 개입해야 하는 교실의 상황과 논변 활동의 구조적 측면에 주된 목표를 둔 교사의 인식이 주요 요인이었다. 논변의 구조적 측면에 대한 교사의 반응적 발화 중 학생의 사고를 탐색하거나 추론을 촉진하는 발화는 학생들이 자신의 사고를 드러내고 수업의 목표를 인식하며 추론의 책임을 갖고 스스로 사고해 나가도록 지원하였다. 논변의 대화적 측면에 대한 교사의 반응적 발화는 주로 5차시 수업의 전체 논의에서 다수 나타났는데 소집단 간 논변의 차이를 명확히 보여준 수업 과제가 대화적 상호작용 촉진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 때 교사의 논변 간 공통점과 차이점을 부각시키는 발화, 소집단의 논변을 학급 전체에 발표하게 하는 발화, 특정한 학생을 지목하여 논변을 검증하고 평가하게 한 발화들은 소집단 간 논변의 차이를 명확히 드러내게 하여 소집단 간 검증과 반박을 이끌었고, 서로 다른 주장을 담은 논변 간의 연결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며 대화적 상호작용을 촉진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논변 활동에서 교사의 반응적 교수 실행을 위한 교수 전략을 제언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1. 과학 교육과 논변 활동 6
1.1 과학 논변 활동 6
1.2 논변 활동을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7
2. 반응적 교수 9
2.1 반응적 교수의 필요성 9
2.2 반응적 교수와 관련된 연구의 흐름 10
제 3 장 연구 방법 및 절차 14
1. 연구 참여자 14
2. 수업 과정 15
3. 자료의 수집 17
4. 자료의 분석 17
제 4 장 연구 결과 및 논의 24
1. 논변의 구조적대화적 측면에 대한 두 교사의 반응성의 특징 24
2. 논변의 구조적 측면에 대한 반응성 29
2.1 교사의 반응적 발화가 논변의 수준을 높인 사례 29
2.2 교사의 반응적 발화가 추론의 과정을 중단시킨 사례 34
3. 논변의 대화적 측면에 대한 반응성 38
3.1 교사의 반응적 발화가 학생 간 대화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킨 사례 38
3.2 교사의 반응적 발화가 학생 간 대화적 상호작용을 중단시킨 사례 46
4. 5차시 전체 논의에서 대화적 상호작용의 촉진 맥락 분석 50
제 5 장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7
부록 63
Abstract 68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16389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반응적 교수-
dc.subject과학적 논변 활동-
dc.subject반응적 발화-
dc.subject.ddc507-
dc.title논변 활동 중심 과학 수업에서 교사의 반응적 교수 실행 탐색: 논변의 구조적‧대화적 측면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xploring Teachers Responsive Teaching Practice in Argumentation-based Science Classroom: Focusing on Structural and Dialogical Aspects of Argument-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
dc.date.awarded2018-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