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학 생물교육과 학생들의 과학적 가설에 대한 인식과 가설 설정 능력 조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학생의 과학적 가설에 대한 인식과 가설 설정 능력을 조사함으로써, 학생들의 가설 설정 능력을 향상 시키는 데에 있다. 본 연구는 나아가 미래에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에 있어서 탐구 과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생물교육과 학생들의 통합적 탐구 능력을 기르는 전략을 마련할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서울특별시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학생 72명을 대상으로 과학적 가설에 대한 인식과 가설 설정 능력을 조사하였다. 생물교육과의 생물교육론을 수강하지 않은 학생 31명과 수강한 학생 41명의 조사 결과를 분석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생물교육과 학생들은 과학 지식의 본성에 대해서 잘 인식하고 있으나, "과학 지식은 과학자에 의해 구성된다"는 인식에서는 '그렇다'고 답한 학생의 비율이 생물교육론 미수강 학생(n=31)은 31.7%, 수강한 학생(n=41)은 58.1%로 나타났다 (χ2=8.846, p=0.010).

둘째, 과학적 용어를 구별하는 능력을 조사한 결과, 가설과 가정, 가설과 예측, 가설과 결론 중에서 가설과 예측을 가장 많이 혼동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가설과 예측을 혼동하는 비율이 생물교육론 미수강생(87.8%)에 비해 수강생(51.6%)에서는 적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χ2=12.092, p=0.001). 주어진 탐구 상황에서는 미수강생의 51.2%, 수강생의 25.8%가 가설과 예측을 혼동하는 경향을 보였고 미수강생과 수강생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χ2=9.886, p=0.008).

셋째, 과학적 가설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를 통해 생물교육과 학생들에게 가설 설정 시 변인 간의 관계를 뚜렷하게 나타낼 수 있도록 안내하는 교수학습 전략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넷째, 가설 설정 능력 조사 결과에서 탐구 문제를 일반화된 형태로 진술한 비율이 미수강생에서 24.4%, 수강생에서는 48.4%로 나타났다 (χ2=5.882, p=0.152). 또한 가설을 일반화된 형태로 진술한 비율은 미수강생이 58.5%, 수강생이 45.2%이었다 (χ2=4.622, p=0.150). 생물교육과 학생들은 일반화된 진술문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계발해야할 필요성을 보였다.

연구 결과에 따라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학생들이 학교 현장에서 탐구 과정 지도를 올바르게 하기 위한 통합적 탐구 과정에 대한 안내가 생물교육론 강의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위에서 제언한 부분을 참고하여 교육과정을 개선한다면 학생들의 통합적 탐구 과정에 대한 인식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