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소집단 모델링 수행에서의 집단지성의 양상 : The Aspects of Collective Intelligence in Small Group Modeling Proces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하윤희

Advisor
최승언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집단지성과학적 모델과학적 모델의 사회적 구성소집단 모델링소집단 상호작용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2018. 2. 최승언.
Abstract
과학교육의 관심은 과학 지식에 대해 배우는 것(Learning Science)에서 과학 하는 방법(Learning how to Science)을 배우는 것으로 이동해왔다. 과학자들이 지식을 생산해내는 과정은 개인 내부의 인지적과정이 아니라 사회적인 합의의 과정이라는 인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또래의 학생들과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하는 사회적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과학 학습에 대한 요구 역시 증가하고 있다. 과학교육학계에서는 이러한 학습의 사회적 관점을 반영하여 과학적 모델의 사회적 구성이라는 수업 형태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소집단을 중심으로 한 모델링 수업이 구성원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지혜를 결집하는 생산적인 학습 활동이 되도록 하기 위해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소집단 중심의 모델링 수업에서 학생들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집단지성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의 1,2 학년 학생(N=23)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모델의 사회적 구성 수업을 진행하였다. 기후변화를 설명하는 모델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집단 내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었으며, 상호작용의 질을 판단하기 위한 준거로 집단지성의 개념을 적용하였다. 소집단의 모델링 수행에서 나타나는 집단지성의 조건으로 다양성, 분산화, 독립성, 공동조절의 양상을 확인하였다. 각 소집단 사례에 대해 집단지성의 조건들을 확인하기 위해 소집단 구성원들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였고, 개인 모델과 소집단 합의 모델을 추론의 구조와 수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소집단을 중심으로 한 모델링 수업에서의 집단지성의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다양한 개인 모델의 존재는 소집단 토론을 통해 통합 모델을 구성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인지적 자원이 풍부함을 의미한다. 즉, 다양한 개인모델은 합의 모델이 정교화 될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둘째, 발화의 분산화는 개인 모델이 합의 모델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구체적 반론은 개인 모델의 독립성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소집단 모델을 발달시키는데 기여한다. 넷째, 절차계획과 같은 메타인지는 제한된 시간에 이루어지는 소집단 모델링 과정을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다섯째, 학생의 평소 과학과 과학관련 활동에 대한 자신감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여섯째, 토의 중 교사의 적절한 개입은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집단지성의 조건이 잘 발휘된 소집단은 단순한 개인들의 합 이상의 합의 모델을 구성하는 등 소집단 중심의 모델링 수업에서 집단지성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과학적 모델의 사회적 구성 수업과 같이 의사소통과 협력이 중요한 소집단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 교사가 집단지성의 원리를 고려한다면 학생들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더 많은 교육적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과)Earth Science (지구과학전공)Theses (Master's Degree_지구과학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