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등 예비 화학교사의 지필평가 문항 제작 과정의 특징 분석 : Analysis of the Pre-service Secondary Chemistry Teachers Characteristics in Processes of Making Written Test Item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Advisor
- 노태희
- Major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 Issue Date
- 2018-02
- 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Keywords
- 지필평가 문항 제작 과정 ; 발성 사고법 ; 중등 예비 화학교사
- 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2018. 2. 노태희.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예비 화학교사가 개별적으로 지필평가 문항을 제작하는 과정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8명의 예비 화학교사가 기체 법칙에 대한 6개의 지필평가 문항을 제작하는 발성 사고 과정과 개별 심층 면담 전사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은 지필평가 문항 제작 과정에서 문항 제작 계획 단계의 체계성 부족, 수업과 평가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인식 및 고려 부족, 문항 유형 결정 기준의 다양성, 문항의 행동 영역과 난이도 판별 곤란, 교사용 지도서 활용의 제한성과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오해, 검토 관점과 내용의 제한성 및 검토 시기에 따른 차이점 등의 6가지 특징을 보였다. 이는 예비교사의 지필평가 문항 제작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 Language
- Korean
- Files in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