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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예비 화학교사의 지필평가 문항 제작 과정의 특징 분석
Analysis of the Pre-service Secondary Chemistry Teachers’ Characteristics in Processes of Making Written Test I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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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혜리
Advisor
노태희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필평가 문항 제작 과정발성 사고법중등 예비 화학교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2018. 2. 노태희.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예비 화학교사가 개별적으로 지필평가 문항을 제작하는 과정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8명의 예비 화학교사가 기체 법칙에 대한 6개의 지필평가 문항을 제작하는 발성 사고 과정과 개별 심층 면담 전사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은 지필평가 문항 제작 과정에서 문항 제작 계획 단계의 체계성 부족, 수업과 평가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인식 및 고려 부족, 문항 유형 결정 기준의 다양성, 문항의 행동 영역과 난이도 판별 곤란, 교사용 지도서 활용의 제한성과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오해, 검토 관점과 내용의 제한성 및 검토 시기에 따른 차이점 등의 6가지 특징을 보였다. 이는 예비교사의 지필평가 문항 제작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4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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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과)Chemistry (화학전공)Theses (Master's Degree_화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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