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가 학업적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가 학업적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1은 초등학교 6학년 137명(남: 66명, 여: 7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지각능력검사 수행 이후 개인 간 비교 피드백(우수, 저조)과 집단 간 비교 피드백(우수, 저조)을 제공하고 자신의 능력과 수행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연구 1의 결과, 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개인이 우수할 경우는 집단 간 비교가 자기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개인이 저조할 경우는 집단이 우수할 때 자기평가를 우호적으로 하였다. 또한 개인 간 비교의 주효과가 유의하였으나 집단 간 비교의 주효과는 유의하지 않아 개인 간 비교가 집단 간 비교보다 학업적 자기평가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 2는 연구 1과 달리 비교 피드백을 매우 우수 또는 매우 저조로 제공하였으며, 비교 수준이 극단적일 때 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가 학업적 자기평가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연구 2는 초등학교 6학년 121명(남: 60명, 여: 6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지각능력검사 수행 이후 개인 간 비교 피드백(매우 우수, 매우 저조)과 집단 간 비교 피드백(매우 우수, 매우 저조)을 제공하고 자신의 능력과 수행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연구 2의 결과, 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는 모두 유의하게 학업적 자기평가에 영향을 미쳤다. 비교 정보가 극단적으로 제공되어도 개인 간 비교가 집단 간 비교보다 학업적 자기평가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 1과 달리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