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가 학업적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Interperson comparison and intergroup comparison on Academic Self-Evaluati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선영-
dc.contributor.author김태희-
dc.date.accessioned2018-05-29T04:16:44Z-
dc.date.available2018-05-29T04:16:44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122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196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8. 2. 이선영.-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가 학업적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1은 초등학교 6학년 137명(남: 66명, 여: 7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지각능력검사 수행 이후 개인 간 비교 피드백(우수, 저조)과 집단 간 비교 피드백(우수, 저조)을 제공하고 자신의 능력과 수행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연구 1의 결과, 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개인이 우수할 경우는 집단 간 비교가 자기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개인이 저조할 경우는 집단이 우수할 때 자기평가를 우호적으로 하였다. 또한 개인 간 비교의 주효과가 유의하였으나 집단 간 비교의 주효과는 유의하지 않아 개인 간 비교가 집단 간 비교보다 학업적 자기평가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 2는 연구 1과 달리 비교 피드백을 매우 우수 또는 매우 저조로 제공하였으며, 비교 수준이 극단적일 때 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가 학업적 자기평가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연구 2는 초등학교 6학년 121명(남: 60명, 여: 6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지각능력검사 수행 이후 개인 간 비교 피드백(매우 우수, 매우 저조)과 집단 간 비교 피드백(매우 우수, 매우 저조)을 제공하고 자신의 능력과 수행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연구 2의 결과, 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는 모두 유의하게 학업적 자기평가에 영향을 미쳤다. 비교 정보가 극단적으로 제공되어도 개인 간 비교가 집단 간 비교보다 학업적 자기평가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 1과 달리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연구문제 7
가.연구 1의 연구 문제 7
나.연구 2의 연구 문제 8
3.주요 변인의 설정 및 정의 10
가.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 10
나.학업적 자기평가 10
다.학업자아개념 11
라.인지종결욕구 11

Ⅱ.이론적 배경 12
1.자기평가 12
가.자기평가의 개념과 학업적 자기평가 12
나.자기평가 편향 16
다.자기평가, 자아개념, 자존감 18
2.사회비교-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 21
가.사회비교의 개념 및 특징 21
나.사회비교와 자기평가 26
다.사회정체성이론과 사회비교 29
3.국소우세효과 34
가.국소우세효과의 개념 34
나.국소우세효과와 작은 연못 큰 물고기 효과 36
다.국소우세효과와 동기적 추론, 자기고양동기 39
라.국소우세효과에 영향을 주는 변인 42
Ⅲ.연구방법 49
1.연구 참여자 49
2.연구도구 51
가.개인 간 비교, 집단 간 비교 피드백 51
나.지각능력검사 59
다.학업적 자기평가 62
라.측정도구 62
3.연구절차 64
가.실험 안내 64
나.설문 65
다.지각능력검사 66
라.피드백 확인 66
마.학업적 자기평가 66
바.사후설명 67
4.분석방법 68

Ⅳ.연구결과 69
1.연구 1 69
가.집단동질성 검증 69
나.기술통계 69
다.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 71
라.결과 요약 74
2.연구 2 76
가.집단동질성 검증 76
나.기술통계 76
다.학업수준에 따른 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 74
라.결과 요약 80

Ⅴ.논의 및 결론 83
1.주요 연구 결과 요약 83
2.논의 85
3.제한점 및 추후 연구제언 92

참고문헌 95
부록 111
Abstract 11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0446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개인 간 비교-
dc.subject집단 간 비교-
dc.subject학업적 자기평가-
dc.subject국소우세효과-
dc.subject자기고양동기-
dc.subject.ddc370-
dc.title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가 학업적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 of Interperson comparison and intergroup comparison on Academic Self-Evaluati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Taehee Kim-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8-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