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등학교 진학 유형이 자아존중감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 The Effects of High School Type on Self-Esteem Change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현정-
dc.contributor.author윤현식-
dc.date.accessioned2018-05-29T04:16:50Z-
dc.date.available2018-05-29T04:16:50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032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196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8. 2. 박현정.-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Seoul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SELS) 중학교 1학년 패널 중 3차년도부터 6차년도까지의 자료를 활용하여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자아존중감(self-esteem)의 변화를 다층성장모형(multi-level growth model)을 통해 분석하였다. 또한 자아존중감의 변화가 일반고 및 자공고, 특목고 및 자사고로 분류된 고등학교 진학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할 때의 진학시기 변화율과 고등학교 시기 변화율을 각각 추정할 수 있는 분할함수모형(piecewise model)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고등학교 진학 유형의 인과적인 효과를 추정하기 위해 이에 대한 선택편의(selection bias)를 조정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고등학교 진학 유형이 결정되기 이전인 중학교 3학년 시기의 통제변인을 통해 경향점수(propensity score)를 산출하였으며, 경향점수를 활용하는 방법 중 역확률 가중치(inverse probability treatment weight, IPTW)를 다층성장모형에 적용하였다. 이후 고등학교 1학년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고등학교 진학 유형이 자아존중감 변화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교 1학년 학업성취도의 삼분위수를 기준으로 고성취, 보통성취, 저성취 집단으로 나누어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고등학교 진학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변화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1-1.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자아존중감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가? 변화한다면 어떻게 변화하는가?
연구문제 1-2.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자아존중감의 변화는 고등학교 진학 유형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가?

연구문제 2. 경향점수를 이용하여 고등학교 진학 이전의 진학 유형 간 차이를 조정했을 때, 고등학교 진학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변화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1. 고등학교 진학 유형과 자아존중감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사전 특성은 고등학교 진학 유형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가?
연구문제 2-2. 경향점수를 이용하여 고등학교 진학 이전 사전 특성을 조정했을 때,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자아존중감의 변화는 고등학교 진학 유형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가?
연구문제 2-3. 고등학교 1학년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라 고등학교 진학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변화는 차별적으로 나타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하여 SPSS 23.0, HLM 6.0, STATA 13.0을 활용하였으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향점수를 적용하기 전 고등학교 진학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 변화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일반고 및 자공고 학생에 비해 특목고 및 자사고 학생의 자아존중감 초기치가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진학시기와 고등학교 시기 변화율 모두 유의미하지 않았던 일반고 및 자공고 학생과 달리 특목고 및 자사고 학생의 경우 진학시기 변화율은 부적으로, 고등학교 시기 변화율은 정적으로 유의하였다. 즉, 일반고 및 자공고 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유의미하게 변하지 않았지만, 특목고 및 자사고 학생의 자아존중감은 감소했다 증가하는 V자 형태를 나타내었다.
둘째, 경향점수를 적용한 후 다층성장모형을 다시 분석한 결과 이전에 유의미하였던 특목고 및 자사고 학생의 자아존중감 초기값, 진학시기 변화율, 고등학교 변화율은 모두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서 나타났던 특목고 및 자사고 학생의 자아존중감 초기값과 각 변화율에서의 차이를 고등학교 진학 유형에 따른 인과적인 효과로 해석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효과가 아니라 고등학교 유형이 결정되기 이전에 나타났던 자아존중감과 학생 특성 변인의 차이에 따른 효과라고 할 수 있다.
셋째, 고등학교 진학 유형이 자아존중감 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학교 유형과 고등학교 1학년 학업성취 집단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먼저 진학시기 변화율의 경우, 일반고 및 자공고 학생은 학업성취 집단에 따라 자아존중감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특목고 및 자사고 학생 중 고성취 집단 학생의 경우 자아존중감이 감소하였으며, 저성취 집단 학생의 경우 자아존중감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시기 변화율의 경우에도 일반고 및 자공고 학생은 학업성취 집단에 따라 자아존중감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특목고 및 자사고 학생 중 고성취 집단 학생의 경우 자아존중감이 다시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4개년도 동안 자아존중감의 변화가 일반고 및 자공고보다는 특목고 및 자사고 학생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그 중에서도 학업성취 집단이 고성취 집단인 경우와 저성취 집단인 경우에 자아존중감 변화가 더 많이 나타남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슷한 학교 유형에 속한 학생이더라도 학업성취 집단에 따라 자아존중감의 변화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변인들을 고려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서울교육종단연구 자료를 활용하였기에 이를 전국 수준으로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점, 자아존중감 변인의 문항이 제한적이라는 점, 경향점수 산출 과정에서 누락된 변인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 학업성취 집단 변인이 임의적이라는 점을 연구의 주된 한계점으로 지적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자아존중감 7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7
나. 자아존중감 변화의 예측변인 9
다. 자아존중감의 변화 양상 11
2. 고등학교 진학 유형과 자아존중감 변화 14
가. 학업집단효과의 개념 14
나. 고등학교 진학 유형과 학업성취도 18
다. 고등학교 진학 유형과 학업집단효과 21
Ⅲ.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및 분석자료 27
2. 연구변인 29
3. 연구모형 36
가. 다층성장모형 36
나. 경향점수 역확률 가중치 41
Ⅳ. 연구결과 48
1. 기술통계 48
2. 기초모형 분석 51
가. 변화모형 설정 51
나. 다층성장모형 분석 결과 55
3. 경향점수 및 안정화 역확률 가중치 추정 58
4. 연구모형 분석 65
가. 경향점수를 활용한 다층성장모형 분석 결과 65
나. 학업성취도에 따른 차별적 효과 분석 결과 67
Ⅴ. 결론 71
1. 연구결과 요약 71
2. 논의 및 한계점 74
참고문헌 80
Abstract 91
부 록 96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0106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자아존중감-
dc.subject고등학교 유형-
dc.subject다층성장모형-
dc.subject분할함수모형-
dc.subject선택편의-
dc.subject경향점수-
dc.subject역확률 가중치-
dc.subject.ddc370-
dc.title고등학교 진학 유형이 자아존중감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High School Type on Self-Esteem Change-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oon Hyun Shik-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8-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