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찰역량 척도 개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경림

Advisor
오헌석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성찰성찰역량성찰역량 척도척도 개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8. 2. 오헌석.
Abstract
성찰에 대한 관점은 성찰을 고차원적 사고능력으로 바라보는 사고중심 관점에서, 사회적 맥락 내 개인의 총체적 능력으로 바라보는 역량중심 관점으로 변화․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의 변화로 인하여 성찰에 대한 논의의 새로운 장이 열리게 되었고, 성찰을 측정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역량중심 관점에서 성찰역량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규명하여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자료 분석 및 초점집단면담(FGI)을 통한 구성요인 도출, 문항 제작, 내용타당도 검토, 구인타당도 검토 절차에 따라 척도를 개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 성찰역량 척도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와 초점집단면담(FGI) 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3개 차원과 15개 구성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61개의 초기문항을 구성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을 통한 내용타당도 검토를 받아, 실천, 사고, 태도 및 감정의 3개 차원, 실험적 시도, 피드백 추구, 비판적 문제제기, 정보수집 및 탐색, 고민 공유, 경험 정리, 가정적 사고, 벤치마킹 사고, 인과적 추론, 자기객관화, 개방적 자세, 신중한 자세, 자기 한계 수용, 부끄러움 민감성, 문제해결 지향 15개 구성요인, 총 60문항으로 구성된 예비 척도를 개발하였다.
둘째, 최종 성찰역량 척도 개발을 위해 국내 대기업 4년차 이상 직장인 표본 323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구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문항분석을 통해 59개 문항으로 축소되었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실천 5요인 19개 문항, 사고 2요인 13개 문항, 태도 및 감정 4요인 15문항으로 총 11요인 47개 문항으로 추출되었다. 최종 11개 요인은 실험적 시도, 피드백 추구, 비판적 문제제기, 정보수집 및 탐색, 고민 공유, 문제예측 및 분석, 경험 정리, 자기객관화, 신중한 자세, 자기 한계 수용, 부끄러움 민감성으로 정리되었다. 11개 요인의 전체 설명변량은 57.400%로 나타났다.
내적일관성 계수인 Cronbachs α를 통해 요인별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640~.901로 나타났으며, 전체 신뢰도는 .932로 나타나 양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성찰역량 척도 총점과 요인들 간 상관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11개 요인이 실천, 사고, 태도 및 감정의 2차 요인으로 설명되는 위계적 2차 요인 모형은 승인 가능한 수준에서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χ2=2021.408, df=1020, CFI=.867, TLI=.859, RMSEA=.055). 이는 연구자가 설정한 성찰역량의 이론적 모형이 경험적 자료에 의해 지지되고 있는 것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찰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척도를 개발했다는 점이다. 특히 성찰역량의 구성요인을 세 차원으로 구분하여 다차원적 성찰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둘째, 성찰역량에 포함될 수 있는 새로운 구성요인을 탐색했다는 점이다. 기존 연구에서 성찰의 대상이 되는 경험을 과거와 현재의 경험으로 한정 지어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경험까지 성찰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여 이를 문제예측 및 분석 구성요인으로 포함시켰다. 또한 성찰에 기반이 되는 감정에 주목하여, 부끄러움을 알고 느낄 수 있는 능력을 부끄러움 민감성이라 명명하고 성찰역량의 구성요인으로 포함시켰다. 새로운 구성요인의 도출을 통해 기존 성찰 개념에 대한 이해를 보다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타당하고 신뢰롭게 측정이 가능하며 실제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성찰역량 척도를 개발하였다는 점이다. 전문가로부터 내용타당도를 확보하였으며, 요인분석을 통한 구인타당도를 확보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찰역량 척도는 기업의 조직구성원들의 성찰역량을 진단하거나 평가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