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평생교육 교강사로의 경력전환 과정 연구 : A study on career transition to lifelong education instructo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재윤

Advisor
강대중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평생교육 교강사평생학습자경력전환경력전환의 과 정학습활동경력전환 유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8. 2. 강대중.
Abstract
평생교육 교강사는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를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교수와 강사를 아울러 이르는 용어이다. 평생교육 교강사는 평생교육사와 함께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평생교육 교강사에 대한 연구는 학교 교사와 평생교육사에 대한 연구에 이어 최근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 교강사로 경력을 전환하게 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의 평생교육 교강사로의 경력전환 맥락은 어떠한가?
둘째, 평생교육 교강사로의 경력전환은 어떤 과정을 거쳐 일어나는가?
셋째, 평생교육 교강사로의 경력전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은 어떻게
유형화할 수 있는가?
연구자는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직전 경력에서 2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고, 직전 경력과는 상이한 분야의 평생교육 교강사로 경력을 전환한 평생교육 교강사 10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주로 심층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자료의 분석은 경력전환의 맥락, 전문분야 학습, 강의법 학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참여자들이 평생교육 교강사로 경력을 전환하는 맥락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었다. 우선 연구참여자들은 사회적 장애, 사회적 지지와 같은 환경의 영향 안에서 평생교육 교강사로의 경력전환을 고려하였다. 다음으로 개인의 만족감, 자율성, 경제적인 보상과 같이 경력전환 이후에 얻게 되는 결과에 대한 기대 또한 경력 전환을 고려하게 되는 맥락이었다. 마지막으로 흥미와 자기효능감은 평생교육 교강사로 경력전환을 고려하게 되는 중요한 맥락으로 작용하였다.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고 잘하는 것에 대한 탐색과 가르치고 배우는 일 자체에 대한 흥미와 자기효능감은 연구참여자들이 평생교육 교강사라는 새로운 경력으로 경력전환을 시도하게 하였다.
평생교육 교강사로의 경력전환 과정은 경력전환의 목표 선택, 목표 선택 이후 스스로에 대한 인식, 평생교육 교강사로의 경력전환을 위한 학습활동으로 이루어졌다. 평생교육 교강사로 경력전환의 목표를 선택한 후 연구참여자들은 평생교육 교강사로 평생교육 현장에서 종사하기 위하여 스스로 보충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 고려하게 되었다. 강의에 대한 두려움과 전문 분야에 대한 불충분한 지식은 이들이 평생교육 교강사로 경력전환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주로 문제로 인식하는 부분이었다. 경력전환 준비 과정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연구참여자들은 경력전환을 위한 학습활동을 선택하였다. 경력전환 과정에서 나타난 학습활동은 전문분야 학습과 강의법 학습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연구참여자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기회에 대한 탐색을 통하여 적절한 학습을 선택하였다.
전문분야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대부분의 연구참여자들은 관심 분야에 대한 강의를 수강하는 학습 방법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자기주도적으로 해당 분야에 대하여 학습하거나 자율적 학습동아리를 구성함으로써 학습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참여자들은 자신이 담당하는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관심분야를 넓혀나가기도 하였다. 강의법을 학습하기 위하여 연구참여자들은 교육과 관련된 강의를 수강하거나 스스로 강의와 관련된 학습을 하였다. 또 인턴강사로 활동하거나, 조직 내 학습활동 참여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와 더불어 강의 경력을 통한 강의법 학습과 성인학습자에 대한 학습은 이후 평생교육 교강사 경력에 대한 강의 전문성을 심화하는 것으로도 연결되었다.
본 연구에서 평생교육 교강사 경력전환 과정을 해석하기 위해 제시한 모형에서는 학습활동의 선택을 강의법 학습과 전문 분야 학습으로 나누어서 제시한다. 이 모형은 경력전환 이전에 이루어지는 학습뿐만이 아니라 경력전환 이후에 이루어지는 학습의 보충을 설명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 모형을 활용하여 경력전환 과정에서 연구참여자들이 중점을 둔 학습활동에 따라 경력전환의 유형을 5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성인교육자로의 경력전환을 위한 학습에 중점을 둔 연구참여자들은 성인교육 관련 학습량에 따라 1 유형과 2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새로운 분야의 전문가로의 경력전환을 위한 학습에 중점을 둔 연구참여자들 또한 새로운 분야 관련 학습량에 따라 1과 2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성인교육자로의 경력전환과 새로운 분야의 전문가로의 경력전환 모두에 중점을 두고 학습활동을 선택한 연구참여자들은 각 1유형의 중첩지점에 위치한 0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경력전환 유형의 구분을 통해 연구자는 평생교육 교강사로의 균형적인 경력전환 방향으로 0 유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경력전환 과정에서 성인교육자로 거듭나기 위한 학습과 새로운 분야의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한 학습을 하는 평생교육 교강사를 평생학습자로 바라본다. 평생교육 교강사는 경력전환 과정에서 성인교육자와 새로운 분야의 전문가에 대한 학습을 통해 두 역할을 균형 있게 수행하고자 노력한다. 그러한 노력에 대해 살펴보는 본 연구는 이후 평생교육 교강사의 양성과정과 자격제도의 방향을 안내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