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전시험의 인출활동유형과 피드백 제시시기가 학업수행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현욱

Advisor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인출 연습 효과시험 효과사전시험인출활동유형피드백 제시시기정교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8. 2. 신종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전시험에서 인출활동유형(단일정답 인출활동, 복수정답 인출활동, 정답·근거 인출활동)에 따른 학업수행의 차이를 확인하고, 인출활동유형과 피드백 제시시기(즉각 피드백, 지연 피드백)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는데 있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88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준실험설계(quasi experimental design)방식으로 연구를 설계하였다. 연구는 선행연구의 사전시험 절차(pretest procedure)를 따라 시험단계-학습단계-최종시험단계로 구성,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을 통해 사전시험의 인출활동유형과 학업수행 실시시기에 따른 학업수행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상호작용을 분석하고자 단순효과분석(simple effect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인출활동유형과 피드백 제시시기 간의 상호작용을 확인하고자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단순효과분석을 통해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 후 즉시 이뤄지는 학업수행의 경우 정답·근거 인출집단이 단일정답 인출집단과 복수정답 인출집단에 비해 우수한 학업수행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학습 후 1주일 지연된 학업수행의 경우 정답·근거 인출집단과 복수정답 인출집단이 단일정답 인출집단에 비해 우수한 학업수행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출활동유형에 의해 학습자가 인출 시 투입하는 인출 노력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정답·근거 인출활동의 경우 최종 시험의 시기와 관계없이 다른 두 활동에 비해 우수한 학업수행을 보였는데, 이는 상대적으로 다른 인출활동에 비해 높은 수준의 정교화가 이뤄지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복수정답 인출활동의 경우 학업수행 실시시기에 따라 학업수행에 미치는 효과성이 다르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학업수행이 즉시 이뤄지는 경우, 복수정답 인출집단은 정답·근거 인출집단에 비해 더 낮은 학업수행을 보였으나, 지연되어 학업수행이 이뤄지는 경우 동일한 학업수행을 보였다. 이는 즉시 학업수행의 경우 학습자가 복수의 정답을 인출하는 과정에서 생성한 오답이 정답과 인출 경쟁을 벌여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 한편, 지연 학업수행의 경우에는 학습자에게 생성된 오답 반응을 소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오답과의 인출 경쟁을 통한 부정적인 효과가 감소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는 학습자에게 오답 인출 후 시간적 간격을 제공하는 것이 학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간섭 현상을 통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인출활동유형과 피드백 제시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 한 결과,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고자 단순효과분석을 실시한 결과, 단일정답 인출집단과 복수정답 인출집단의 경우 피드백 제시시기에 따른 효과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정답·근거 인출집단의 경우 지연 피드백을 제공받은 집단이 즉각 피드백을 제공받은 집단보다 우수한 학업수행을 보였다. 이는 정답·근거 인출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수준의 정교화 활동이기에 인출이 이뤄지는 동안 더 깊은 기억 흔적을 남기고, 그로 인해 간격효과의 효과성이 극대화 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인출 연습 효과를 증가시켜주기 위한 방법으로 인출활동유형에 따른 효과성을 확인하였다는 데에서 그 의의를 지닌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인출 연습 효과를 활용할 때,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제시해야하는 인출활동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결과이다. 뿐만 아니라 인출활동유형과 피드백 제시시기의 상호작용을 확인함으로써 인출활동유형에 따라 교수자가 언제 피드백을 제시해 줄 것인지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