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외국인 유학생의 학습 대화에 나타난 담화 구성 양상 연구: 소집단 동료 세미나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승원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습 대화외국인 유학생학문적 대화대화 원형기능 단계대화이동 연속체질문 생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8. 2. 민병곤.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학문 담화 공동체 내 동료로 이루어진 소집단 세미나의 사례로부터 외국인 유학생의 동료 간 학습 대화를 수집하여 대화분석을 통해 그 양상을 분석하고,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습 대화의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지금까지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교육 연구는 대표적인 학술 담화 유형인 발표와 토론 중심으로 다루어져 왔다. 학문적 맥락에서의 학습 대화는 동료의 연구를 돕고, 지식의 공유와 탐구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다는 점에서 발표나 토론과는 다른 특수한 담화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대학 이상의 교육과정에 진학하고자 하거나 재학 중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는 동료 간의 학습 대화를 제2언어 학습을 지원하는 도구 이상의 위상, 즉 하나의 학문적 담화 유형으로서의 위상을 부여하여 다룰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본 연구는 크게 학습 대화의 이상적인 대화 원형 재구성, 실제 학습 대화에서 문제 종류와 원인 연구, 학습자 배경 요인 분석, 그리고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습 대화의 교육 방안 설계의 네 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III장에서 먼저 대화문법론의 연역적 분석 절차에 따라 학습 대화의 원형을 재구성한 결과, 핵심 기능 단계인 지식 점검하기 - 지식 탐색하기 - 지식 구성하기가 도출되었다. 각각의 부분 용도로는 검토하기와 이해 확인하기, 정교화하기와 정당화하기, 비판적 수용하기와 정리하기를 도출하고 각각의 사고 수준을 구현하였다. 대화이동 연속체의 원형으로는 질문 - 대답 - 이해표시의 구조를 재구성하였으며, 학습 대화의 핵심 대화이동으로서의 질문이 학습 대화를 추동하는 방식을 설명하였다. 실제 학습 대화 26개를 분석한 결과 문제 발생 유형은 총 11가지로, 탐색하기 진입 지연, 바꿔말하기 회피, 질문 생성 회피로 인한 불균형, 의미 협상 회피로 인한 누적 대화, 종합 발화 회피, 정리 발화 생략. 질문의 명료화 실패, 대답의 유기적 구성 실패, 이해 표시 재진술 회피. 보조적 언어장치 사용 미숙, 반박을 위한 반박 질문이 도출되었다. 대화분석 결과와 참여자 면담을 토대로 기능 단계에서의 사고 수준 이해와 이에 상응하는 핵심 질문 역량이 외국인 유학생에게 가장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여 이를 중심으로 한 동료 간 학습 대화 교육의 내용으로 공통 기본 수업과 질문 생성 훈련 수업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습 대화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한국어 학습 대화 교육 내용 범주를 체계화하기 위한 대화분석 작업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다. 첫째, 동료 간 학습을 단순히 다른 언어 기능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으로 보지 않고, 장르적 접근에 기반하여 학습 대화가 가진 특수한 의사소통 목적과 맥락을 파악하였다. 둘째, 실제 대학원 세미나 장면을 통해 살아있는 언어 수행 자료를 수집하였다. 셋째, 기존의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서 주목하지 않았던 영역인 질문하기를 학습 대화의 필수 대화이동으로 재발견하고 이에 대해 탐구하였다. 넷째, 사례 연구를 통해 학습 대화의 양상에 영향을 미친 학습자 배경 요인을 탐색하였다. 다섯째, 수단으로서의 동료 학습 활동이 아닌 목적으로서의 학습 대화의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추후 학문 담화 공동체 내에서 구성원 간의 자발적인 참여와 상호 조력을 강조하는 다양한 학습 모델의 개발에도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앞으로 제2언어로서의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이 실제 학문적 맥락에서 실천하는 유의미한 다양한 담화 유형을 발굴하고 교육적 장르로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와 같은 노력들이 지속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