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 현대시 리듬 이해 교육 연구 : 김소월의 <진달래꽃>, <초혼>, <산유화>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왕임창

Advisor
윤여탁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중 현대시리듬 인식리듬 이해비교문학배경지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8. 2. 윤여탁.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시의 리듬에 대한 인식을 활성화하여 한국 현대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안을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리듬은 시적 표현의 특유한 외현방식으로, 시의 본질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 현대시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겪는 문제 중 하나는 한국 현대시의 리듬감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시 작품을 구체화하고 의미화하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모국어 시의 리듬 인식은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 현대시 이해를 어렵게 하는 원인 중 하나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국어 시의 리듬 인식을 적절히 활용하여 한국 현대시의 리듬을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구축해 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김소월의 「진달래꽃」, 「산유화」, 「초혼」을 중심으로 중국인 학습자의 리듬 인식 활용 양상을 확인하였다. 김소월의 민요시는 한국 현대시 리듬의 특징을 잘 드러내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되며, 뛰어난 한국 현대시 리듬 의식을 담고 있어 중국인 학습자들도 상대적으로 쉽게 리듬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보았다.
본 연구는 위 작품들을 가지고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 현대시 교실에서 학습자의 모국어 시 리듬 인식 활성화의 가능성을 밝히고, 실제 한국 현대시 이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먼저 중국인 학습자의 모국어 시 리듬 인식 양상을 분석해 본 결과 크게 압운 인식, 끊어 읽기 인식, 성조 인식의 세 가지 경향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가 실제로 겪는 현대시 이해의 어려움의 원인을 분석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앞선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제시하는 한국 현대시 리듬 이해 교육의 원리는 습관화된 반응을 고려한 기대지평의 재구성, 텍스트와의 소통을 통한 시적 사유의 전환, 경험 구조와의 상호 작용을 통한 인식의 확장의 세 단계로 구성된다. 비교문학과 수용미학의 방법론은 이러한 핵심 범주를 생성하는 과정의 이론적 바탕이 되었다.
이후 구체적인 자료를 근거로 중국인 학습자의 리듬 인식을 활용한 현대시 읽기 양상을 살폈다. 각각의 양상을 분류할 때에는 압운 인식을 활용한 시 읽기 경향, 끊어 읽기 인식을 활용한 시 읽기 경향, 성조 인식을 활용한 시 읽기 경향의 범주를 활용하였다. 중국인 학습자가 자신의 리듬 인식을 활성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식은 시를 이해하는 데 촉진과 방해의 효과를 가져 오게 된다. 학습자에 따라 달라지는 수용의 가능성을 통해 학습자의 경험적인 인식을 무리하게 적용하기보다는 시 텍스트의 빈자리를 채워가고 의미화하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중국인 학습자의 현대시 읽기 양상 분석에서 확인된 가능성과 시사점을 바탕으로 한국 현대시 리듬 이해 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구안하였다. 먼저 교육의 목표는 리듬에 대한 원활한 접근의 촉진, 의미화 과정을 통한 리듬 이해의 확장, 스키마 재구성을 통한 문학 능력의 함양의 세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어 교육 내용으로는 비교문학을 통한 리듬 인식 형성, 리듬 인식을 기반으로 한 의미화, 소통과 표현을 통한 내면화가 단계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교육 내용이 성공적으로 구현되기 위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작품 비교를 통한 리듬 인식 활성화, 발문 조정을 통한 리듬 인식 유형화, 낭독 과정을 통한 리듬 인식 구체화, 압운․음보․강세를 활용한 시 창작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가 지니는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주체적인 활동을 통해 시의 리듬을 인식하고, 텍스트 외적 형식으로서의 리듬과 텍스트 내적 문맥 간의 조화를 중시하여 그 의미를 이해하는 현대시 리듬 이해 교육은 학습자의 문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제적인 과정이 될 수 있다. 둘째, 한 ∙ 중 현대시의 리듬을 비교하여 이해하는 학습활동은 학습자가 양국 문학의 차이를 발견하고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는 유의미한 과정이 될 수 있다. 셋째, 학습자 자신의 리듬 인식을 소통과 표현에 투사하는 낭독과 창작 활동은 시 감상의 내면화를 촉진하고, 학습자의 문학적 경험을 확장하는 과정이 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