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습자 경험을 활용한 한국어 상호문화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예리나

Advisor
윤여탁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 교육상호문화적 능력문화충격경험비교자기 이해소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8. 2. 윤여탁.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상호문화적 능력 함양을 위하여 학습자들의 경험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 방안을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문화의 특성은 학습자들의 질적 성장의 기제가 되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의미화 되지 못하고 파편적인 기억으로 사라지게 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호문화적 능력 함양에 학습자의 문화충격경험을 활용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본 연구는 먼저 상호문화적 능력과 문화 경험의 관련성을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한국어 문화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학습자들은 충격 감정을 일으키는 문화적 경험을 구체화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경험을 직접 선택하고 의미를 찾는 것은 학습자로 하여금 적응의 대상으로만 여겨지던 타문화를 자기이해와 성장의 기회로 인식하게 한다. 이는 이해하고자 하는 태도를 불러일으켜 타문화와의 소통 의지를 촉진시킬 수 있다. 더 나아가 학습자는 객관적 거리에서 자신의 관점을 확인, 조정, 표명함으로써 비판적 문화 인식을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이는 새로운 정체성 형성으로 나아가는 기반이 된다.
본 연구는 주체가 타문화 경험과 관계를 형성해나가는 한국어 상호문화교육의 원리를 타문화의 가치와 경험 관련짓기, 타문화를 통한 자기 인식 탐색, 상호문화적 자기 인식 조정으로 구분하고, 실험 조사를 통하여 위와 같은 원리들의 실천성을 살펴보았다. 실험 조사에서 실제 학습자들의 경험 이해 양상을 이론적 토대에 맞게 분류하고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타문화 이해와 관련하여서는 학습자들이 경험과 심층 문화의 사실 관계를 확인하며 한국 문화의 특수한 경향성을 이해하고, 타문화를 맥락적으로 해석함으로써 경험의 원인을 추론하는 양상을 보였다.
비교를 통한 충격 원인 이해와 관련하여서는 한국과 비슷한 문화권에 속한 동아시아 학습자들은 양 문화의 유사성을 발견하였고, 문화라는 개념 자체의 특성에 기반하여 양 문화를 비교하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양 문화 사이에 비교할 수 있는 공약 가능한 기준을 발견하지 못할 경우 이해의 한계를 명확히 하고 자신과 타문화 사이의 경계를 확인함으로써 다양성을 동등하게 인정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자문화에 대한 메타적 인식이 부족하여 단순히 문화 다양성을 정적으로 확인하는 수준에 머무르기도 하였다.
문화적 자기 선택 및 조정 양상에서는 상대주의적 관점이 극단적으로 적용되거나 문화를 거대한 담론으로 인식하여 경험에 대한 객관적인 조망이 이루어지지 못해 판단을 회피하는 양상도 나타났지만, 각 문화의 가치가 지니는 장점과 단점을 균형 있게 선택함으로써 상호보완적으로 의미화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상의 양상이 시사하는 바를 바탕으로 학습자 경험을 활용한 한국어 상호문화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을 구안하였다. 보편성과 특수성 사이의 균형적 시각을 기반으로 문화 사이에서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소통하는 학습자를 교육의 목표로 하여 내용과 방법을 구안하는 틀로 삼았다. 교육의 내용은 문화적 실천을 통한 의미의 발견, 주체적 물음을 통한 문화 재해석, 상호문화적 정체성 형성으로 삼았으며 이를 위한 교육의 방법은 지식의 능동적 습득을 위한 교실 맥락의 활용, 주체적 해석을 위한 호오(好惡)와 시비(是非)의 구별, 정체성 형성을 위한 공감하기로 설계하였다.
한국어 문화 교육 현장에서 문화충격경험은 다루어지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이 연구는 학습자들의 실제 경험들을 교육의 장으로 옮겨와 평소에 인지하지 못했던 경험들의 원인을 스스로 성찰해봄으로써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한 새로운 이해에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