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척스카이돔 건립에 대한 미디어 담론 및 인식에 관한 연구 : A Research on the Media Discourse and the Recognition Regarding the Building of the Gocheok Sky Dom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승일

Advisor
권순용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고척스카이돔돔구장스포츠시설비판적 담론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8. 2. 권순용.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척스카이돔의 건립에 대한 미디어 담론을 살펴보고 고척스카이돔 건립과 관련한 이해관계자들(지방자치단체, 야구단체, 지역사회)의 인식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고척스카이돔 건립에 대한 미디어 담론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고척스카이돔건립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지방자치단체, 야구단체, 지역사회)의 인식은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3월부터 2018년 1월까지 고척스카이돔 건립과 관련한 문헌고찰, 비판적 담론분석,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담론분석은 고척돔이 처음 논의되었던 2005년 8월부터 최초 개장일인 2015년 11월까지의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례, 경향신문의 온라인 기사 중 고척돔, 고척동 야구장, 서남권 야구장의 키워드로 검색된 100개의 기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문헌고찰과 담론분석을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 야구단체, 지역사회와 관련된 연구 참여자 9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고척스카이돔 건립에 대한 미디어 담론분석 결과 첫째, 최초의 돔구장 건립을 통해 국제대회 유치, 서울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역할과 같은 새로운 야구장에 대한 담론이 형성되었다. 둘째, 동대문야구장의 철거에 따른 보상과 아마추어 야구성지의 재현으로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노스탤지어와 과거의 재현이라는 담론을 형성하였다. 셋째, 개방형 구장에서 완전 돔구장으로 설계가 변경됨에 따라 꿈이 이루어졌다고 표현한 긍정 담론을 형성하였다. 넷째, 입지 선정과 예산 증대에 따른 비판적 시각에서 고척돔을 애물단지로 나타내는 담론도 형성되었다. 다섯째, 고척돔의 건립이 지역발전과 지역마찰에 영향을 주지만 결국 서로의 이해 간극을 좁혀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담론이 형성되었다.
고척스카이돔 건립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인식은 첫째, 돔구장 건립에 대한 인식으로 최초와 유일의 돔구장, 랜드마크로의 역할, 돔구장의 확산, 우려의 시선, 입지와 교통의 문제에 대해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설계 변경에 대한 인식으로 상시 사용 가능한 야구장의 건립, 프로전용 야구장 결정, 8번의 설계변경에 대해 나타났다. 셋째, 야구 발전에 대한 인식으로 야구의 저변 확대와 인프라 확충, 야구단체와의 협의 결여가 나타났다. 넷째,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으로 도시 이미지의 개선, 지역발전에 대한 의심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