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연속적 타이밍 과제 수행 시 발달성협응장애 청소년과 비장애 청소년의 수행 패턴 비교연구 : A study on the Performance Patters of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Adolescents and Typical Developed Adolescents in Continuous Timing Task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승호

Advisor
이용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발달성협응장애DCD타이밍일관성IM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8. 2. 이용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성협응장애 청소년과 비장애 청소년의 연속적인 타이밍 과제 수행 중 속도의 일관성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있다.
스크리닝을 위해 S시에 거주하는 남자 중학생 384명을 대상으로 DCDQ-K를 실시하여 52명을 BOT-2 측정 대상자로 선별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BOT-2검사를 실시하여 운동수행력이 하위 15%인 34명의 학생들을 발달성협응장애 청소년으로 간주하였다. 최종적으로, 본인과 보호자의 동의를 얻은 8명의 학생을 발달성협응장애 청소년(DCD) 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발달성협응장애로 판정되지 않은 학생들 중에 DCD 집단의 연령대에 맞는 8명을 비장애 청소년(TD) 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일정한 간격의 신호음에 맞춰 탭매트를 30회 밟는 2가지 종류의 타이밍 과제를 수행하였고, 과제 수행 중 오른 발끝 속도의 일관성을 비교분석하였다. 타이밍 과제 수행력을 측정하기 위해 Interactive Metronome(IM) 도구를 사용하였고 속도의 일관성을 분석하기 위해선 Qualysis 동작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타이밍 과제 수행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속도의 일관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DCD 집단은 과제 시작 구간에서 속도의 일관성이 낮았고 TD 집단은 과제 완료 구간에서 속도의 일관성이 낮았다.
결론적으로, DCD 집단의 타이밍과 속도의 일관성이 TD 집단보다 낮았으며 과제 시작 직후에는 DCD 집단에서 속도의 일관성이 낮았고 과제 완료 직전에는 TD 집단의 속도의 일관성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