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학생의 환경행동이 지역공동체 회복력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일규

Advisor
신정엽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환경행동지역공동체 회복력사회적 자본매개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2018. 2. 신정엽.
Abstract
최근 환경문제는 지구위험한계선(planetary boundaries)을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이에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데 소비자로서 유권자로서 그리고 시민으로서 참여하고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환경교육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환경교육 연구에서 환경행동 연구는 특히 중요하게 인식되어 왔다. 국내・외 여러 환경교육 연구가 추구하는 환경교육의 목표 중 행동화가 가장 많았다는 점과 국내・외 환경교육 연구의 주제로 환경에 관한 지식, 태도, 행동에 대한 연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는 점이 환경행동의 중요성을 뒷받침한다.
그러나 환경행동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대부분 환경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집중한 경향이 있다. 이에 비해, 환경행동이 다른 요인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의는 매우 부족했다. 본 연구는 이 점에 주목하여 환경행동이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으로 지역공동체 회복력에 관심을 두었다. 즉 환경행동이 지역공동체 회복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이 두 변인들 사이의 관계에서 사회적 자본이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환경행동과 지역공동체 회복력 그리고 사회적 자본의 인과적 구조에 대한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이를 실증적으로 검정하기 위해 설문 문항을 개발하여 수도권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를 회귀 분석하고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환경행동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지역공동체 회복력에 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환경행동은 사회적 자본에 양(+)적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사회적 자본이 환경행동과 지역공동체 회복력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Baron and Kenny(1986)와 Sobel(1982)의 방법으로 검정한 결과, 사회적 자본은 이 두 변인 사이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함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높은 수준의 환경행동은 지역공동체 회복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둘째, 높은 수준의 환경행동은 사회적 자본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셋째, 사회적 자본은 환경행동이 지역공동체 회복력에 영향을 끼치는 과정에서 매개역할을 한다. 즉 환경행동을 하는 것은 지역공동체가 내・외부의 변화와 위기로부터 안정적 상태로 회복하는 데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에서 사회적 자본이 매개역할을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환경행동을 촉진하는 환경교육이 우리 삶에 어떤 필요성을 갖는지를 지역공동체 수준에서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즉 지역공동체를 지속가능하게 하는 요인들 중 하나로 환경행동이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했다. 특히 예측을 넘어서는 변화와 위기에 대한 사회적 대응과 적응이 강조되는 요즈음, 지역공동체 회복력을 촉진하는 데 있어서 환경행동의 필요성과 환경교육의 역할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의미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