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텃논 가꾸기 활동이 도시 초등학생 생태소양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은미

Advisor
이은주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논 생태계텃논 가꾸기 활동도시 초등학생생태소양생태적 지식생태적 감수성생태중심적 태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2018. 2. 이은주.
Abstract
현대 사회가 처한 생태적 위기는 환경과 사회, 그리고 문화 등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부분적인 접근 방법으로는 해결이 어렵다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자연계의 이해를 뛰어넘어 사회․문화적인 측면을 통합적으로 접근하려는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접근법에 적합한 교육공간으로 자연과 문화, 그리고 교육을 통합할 수 있는 논 생태계가 주목 받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도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내 체험학습장(텃논)을 활용한 텃논 가꾸기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실제 논을 접하기 어려운 도시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텃논을 활용한 생태 체험 프로그램이 생태교육에서 가지는 의미를 확인하였다.
먼저 텃논을 활용한 생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하여 생태교육에 대한 문헌을 살펴보고, 생태소양의 의미와 구성요소를 정의하였다. 기존의 논의를 종합해 볼 때 생태소양은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삶을 살아가는 능력이며, 생태소양의 구성요소에는 생태적 지식, 생태적 감수성, 그리고 생태중심적 태도가 있다. 생태소양의 세 영역을 프로그램 구성에 반영하고, 논 생태계를 활용한 기존의 연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준거를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15 개정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 교육과정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하여 총 12차시의 텃논 가꾸기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2015 개정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생태 관련 내용을 추출하고, 생태소양을 기를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선정하여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하여 재구성하였다. 2015 개정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동물의 한살이, 동물의 생활 단원을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써 수업시수를 확보하고,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 수업을 통합하여 교육활동이 서로 연속성을 가지도록 하였다.
실험 연구에서는 실제 논을 접하기 어려운 도시 초등학생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으며 서울시 강남구 소재의 초등학교 3학년 학생 9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존의 연구와 달리 생태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그림 그리기를 활용하여 프로그램 전과 후, 생태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학생들의 그림을 통해 다양한 반응을 수집할 수 있었고, 그림만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은 추가 질문과 면담을 진행하였다.
생태적 지식을 확인하기 위해 그림 속 생물의 개체 수를 확인한 결과, 사전 89개(M=0.96), 사후 286개(M=3.08)로 크게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t=9.56. p<.001). 그림 속 생물의 종류 또한 총 19종에서 총 31종으로 관찰되어 생태적 지식에 큰 효과가 있었다.
생태적 감수성은 학생들의 감정이입을 확인하여 인간중심적 시각과 생태중심적 시각, 그리고 해당없음으로 나누어 확인하였다. 사전 설문에서 각각 70:20:3으로 나타났으나 사후에는 39:49:5으로 변화한 것으로 보아 인간중심적 시각이 줄고, 생태중심적 시각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생태중심적 태도는 학생들의 면담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생명존중과 자연보호, 쌀을 소중하게 여기려는 태도 등에서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밖에 달라진 점으로는 성취감이 생겼다는 응답이 다수 있었다.
이와 같이 텃논 가꾸기 활동은 도시 초등학생 생태소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텃논 생태계가 생태교육에 유용한 공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학생들이 매일 접할 수 있는 텃논을 활용하여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생태교육의 한 모습을 시도함으로써 후속 연구에 대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것에 더욱 가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