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환경비용정보 프레이밍이 고등학생의 환경인식에 미치는 영향 : Framing effect of environmental cost information on environmental awareness of high-school stud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진영

Advisor
홍종호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환경교육환경비용정보화폐 정보프레이밍 효과환경인식실험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2018. 2. 홍종호.
Abstract
환경교육에선 환경문제를 학습자와 연결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다. 환경문제에는 인간이 포함되며, 다양한 가치가 상충하는 가운데 문제는 쟁점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환경문제의 쟁점화는 환경교육이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사회와 삶이라는 목표와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다양한 영역(환경-사회-경제)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지만, 그동안 환경교육에선 경제영역은 소홀하게 다루어졌고, 이에 따라 환경과 연결되는 경제는 학습자들에게 모호하게 남게 되었다.
한편, 환경교육의 중요한 측정치로 사용된 책임 있는 환경행동(REB)은 학습자 개인의 주관적 속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 다양한 가치가 상충하는 환경문제의 쟁점적 특성을 고려할 때, 학습자들의 주관적 인식이 중요성을 가지는 바, 이를 고려한 연구는 필요성을 갖는다.
이 연구는 그동안 환경교육에서 소홀하게 다루어진 경제영역을 화폐단위를 이용한 경제프레임으로 서술하는 것으로, 생물·물리학적 단위를 사용한 환경프레임과 비교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주관적 속성이 중요성을 가지는 배경에서 학습자의 주관성을 반영한 지각된의 개념을 포함한 변인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이 연구는 학습자들의 환경인식에 좀 더 유용한 정보 제시 형태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제시한 연구질문은 환경비용정보 프레임은 쟁점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환경비용정보 프레임은 참여의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두 가지이다.
연구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1원적 요인설계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독립된 두 집단에 환경프레임과 경제프레임으로 구성된 읽기자료를 무작위로 배포하여 종속변인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실험도구에 대한 타당성 검토와 함께 예비실험을 진행하여 실험도구를 보완하였고, 본 실험은 경기도와 서울 각 1개교에서 총 2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쟁점인식에서 경제프레임은 체험가능성 변인을 제외한 확실성, 위험, 중요성 변인에서 유의하게 환경프레임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참여의지의 경우 환경프레임이 경제프레임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환경비용정보의 환경프레임과 경제프레임에서 프레이밍 효과가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고, 이 결과는 변인에 따라 경제프레임이 환경프레임만큼 효과가 있거나, 환경프레임보다 더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 3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경제프레임이 지속가능한 사회와 삶이라는 환경교육 목표달성을 위해 유용한 프레임이라는 것을 드러냈다.
둘째, 경제영역 중 화폐정보의 환경교육적 활용가능성을 보였다.
셋째, 경제프레임은 환경교육이 주목하는 자연체계와 사회체계의 새로운 연결단위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교과서를 포함한 환경교육내용에 경제프레임을 반영하여 정보를 제시할 필요성과 화폐가치를 내용으로 이용하는 것은 물론 화폐가치화 과정 대한 환경교육적 연구를 제안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