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에 반영된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과 관점 -소비생활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가정교과서 소비생활 관련 단원에 반영된 ESD 내용과 관점을 검토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시킬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청소년들을 양성하는데 있어서 가정과교육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을 통해 가정교과에 적합한 ESD 내용 및 관점 분석준거를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가정교과서의 ESD 내용과 관점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가정교과서 소비생활 관련 단원에 반영된 ESD 내용을 살펴본 결과 단원 별로 검출된 ESD 내용의 수는 다소 차이가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ESD와 관련된 내용이 다수 검출되어(370개, 54%), 가정교과가 청소년들에게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시킬 수 있는 역량을 형성시키는데 있어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교과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과서의 ESD 내용은 세 영역 간의 균형을 이루고 있지 못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의생활 단원은 각 영역의 구성이 어느 정도 균형을 이루고 있는 등 단원 별로 구성 비율은 다소 차이가 있었다. 그렇지만 단원 간에 상호보완이 된다고 하더라도, 소비생활 관련 단원은 전체적으로 상당히 불균형한 모습을 이루고 있어 현재 교과서의 모습으로는 지속가능한 사회에 대한 균형 있는 이해가 어려울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비중이 낮게 나타난 환경 영역과 경제 영역의 내용이 좀 더 보강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에서 ESD 내용요소를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제시하여 교과서 내용 선정 및 구성, 집필 시 이를 명확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내용체계 및 학습요소에 가정교과와 ESD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용어가 포함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셋째, 교과서의 ESD 내용은 주로 본문(80%)에서 다루어지고 있어 상당히 고무적이었다. 그러나 교과서의 ESD 내용은 본문 텍스트나 그림/표, 보충자료 등의 비중(76%)이 높아, 교과서가 설명이나 자료 제시의 형태로 내용을 전달하는데 치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과서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 전략적 질문을 활용한 문제해결학습, 스토리텔링, 실습, 캠페인 활동, 기부 활동 등의 활동과제를 더 많이 포함하거나, 본문 텍스트와 보충자료의 초점을 정보 전달보다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청소년들의 지속가능한 생활 역량 형성 및 증진에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더불어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본다.

넷째, 교과서의 ESD 내용에 반영된 관점을 분석한 결과 소비 단원을 제외한 모든 단원에서 「관점2, 개인적 해결」의 비중(36%)이 가장 높았으며 「관점4, 주체적 참여」의 비중(8%)은 가장 낮게 나타나, 가정교과서에서는 개인적 수준에서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시키는 데 필요한 방법들을 나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가정교과가 ESD와 밀접한 연관을 지닌 교과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관점4, 주체적 참여」관점을 좀 더 반영하는 등 ESD 관점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교과서의 ESD 내용은 일부 측면에 한정시켜 내용을 서술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환경과 경제, 사회의 모든 측면을 고려하여 행동할 수 있도록 전체적, 통합적, 장기적, 공동체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UNESCO, 2004). 따라서 지금처럼 가정교과서에서 ESD 내용요소를 일부 영역에 국한시켜 서술하기 보다는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환경, 경제, 사회의 세 측면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서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가정교과의 교육내용 선정 및 구성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교과서 내용 분석을 위해 가정교과에 적합한 ESD 내용요소 및 관점을 설정하였다는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