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4세반의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교사 발화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은아

Advisor
이강이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이야기나누기 활동발화유형언어발달 수준언어적 추상화 수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2018. 2. 이강이.
Abstract
이 연구는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교사와 유아의 발화를 유형별로 나누어 살펴보고, 교사 질문의 추상화 수준에 따른 유아 대답의 추상화 수준이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 목적을 위해 도출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교사 발화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발화 중 교사의 질문과 유아의 대답은 어떠한 관계를 보이나?

[연구문제 3]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교사 질문과 유아 대답의 관계는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나?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에 위치한 1곳의 유치원에 재원 중인 4세 유아 3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PRES 검사를 통해 연구대상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 집단을 나누었으며, Flanders(1960)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범주를 변영계, 김경현(2008)이 수정, 보완한 분석기준을 사용하여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의 교사 발화와 유아 발화의 유형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Blank 등(2003)의 언어적 추상화수준 4단계를 이용하여 교사 질문과 유아 대답의 추상화 수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카이제곱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교사 질문과 유아 대답의 관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례를 제시하고 해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의 교사 발화와 유아 발화의 양상을 살펴본 결과, 교사 발화의 경우, 비지시적 발화는 질문, 칭찬 및 격려, 생각수용 및 사용, 그리고 감정수용 순서로 나타났으며 지시적 발화는 강의, 지시 및 명령, 비판 및 권위 순서로 나타났다. 유아 발화의 경우, 주도적 발화가 단순 발화보다 현저히 많이 나타났다.
둘째,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교사 질문의 추상화 수준에 따라 4세 유아 발화의 추상화 수준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본 결과, 유아 대답의 추상화 수준은 교사 질문의 추상화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셋째,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교사 질문의 추상화 수준에 따른 유아 대답의 추상화 수준이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가 단순지각의 질문을 할 경우에는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재인과 단순추론, 상위추론의 질문을 하는 경우에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이 연구는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의 교사 질문의 추상화 수준에 따른 유아 대답의 추상화수준이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교사가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유아와 상호작용을 할 때,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질문의 추상화 수준을 조절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낸다. 즉 교사가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비계설정을 통한 세심한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Program in Infant Education (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