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보육교사 일상에서의 정서경험 및 자기평가 -직장어린이집 근무일상 재구성을 중심으로- : Child Care Teacher's Emotional Experience and Self-Assessment -Focused on the daily work reconstruction of workplace child care cente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혜

Advisor
박혜준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일상재구성법직장어린이집보육교사근무일상정서경험자기평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2018. 2. 박혜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이 근무일상 속에서 실제로 얼마나 일을 하고, 어떤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특정 직무를 수행할 때 주로 누구와 함께하고, 어떤 정서를 경험하는지와 더불어 하루를 마친 후 교사로서의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가 자신을 평가하는 데 있어 교사가 경험하는 근무일상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며,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일상은 어떠한가?
1-1.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시간은 어떠한가?
1-2.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가 근무시간 동안 경험하는 직무영역의 빈도는 어떠한가?
1-3.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가 근무시간 동안 함께하는 대상의 빈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2】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일상 속 정서경험은 어떠한가?
2-1.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일상 속 전반적인 정서경험은 어떠한가?
2-2.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일상 속 시간에 따른 정서경험은 어떠한가?
2-3.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일상 속 직무영역에 따른 정서경험은 어떠한가?
2-4.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일상 속 함께하는 대상에 따른 정서경험은 어떠한가?
【연구문제3】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일상 속 자기평가 수준은 어떠한가?
3-1.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일상 속 전반적인 자기평가 수준은 어떠한가?
3-2.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일상 속 요일에 따른 자기평가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4】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일상, 정서경험은 자기평가와 유의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5】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일상, 정서경험은 자기평가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 소재 10개의 직장어린이집에서 근무 중인 만 3, 4, 5세 유아반 담임교사 51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일상 속 구체적인 경험에 기반을 두어 사실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일상재구성법(DRM: Day Reconstruction Method)의 기법을 응용하여 온라인 형식의 새로운 연구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5일간의 근무 일상을 자세히 탐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4.0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으며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earson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의 통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실제 근무시간은 평균 11시간 52분으로 정규 근무시간보다 1시간 40분 더 오래 근무하고 있었다. 근무시간 동안 보육교사는 10개의 직무영역 중 주로 교수학습 실제, 영유아보호, 교수학습 준비, 사무업무의 직무를 수행하였으며, 이는 요일과 시간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요일과 시간대에 따른 직무영역의 수행정도는 다르게 나타났다. 근무시간 동안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가 주로 함께하는 대상은 유아, 동료 교사, 학부모, 단독, 기타(원장님, 회사 관계자, 관찰자 등) 순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와 주로 함께하는 대상은 직무영역, 요일과 시간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둘째,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는 근무일상 속에서 전반적으로 긍정정서를 부정정서보다 높은 수준으로 경험하고 있었다. 긍정정서 5개의 하위정서 중에서는 유능한/자신 있는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부정정서 5개의 하위정서 중에서는 피곤한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경험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어서 Z점수를 통해 근무일상 맥락에 따른 보육교사의 정서경험을 살펴본 결과 요일과 시간대에 따라 긍정정서와 부정정서를 느끼는 수준이 다르고, 함께하는 대상과 직무영역에 대해서도 경험하는 정서수준에 수준에 상대적인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자기평가는 4개의 하위영역에서 모두 보통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들은 자신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Z점수를 통해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가 자신의 자질에 대해 평가하는 수준이 요일에 따라 상대적으로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넷째,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자기평가와 근무일상, 정서경험은 부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가졌다. 교사의 자기평가는 긍정정서와 정적상관을 나타냈지만 교사의 개인특성, 근무시간과는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자기평가 수준에는 긍정정서, 부정정서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정서가 높을수록, 부정정서가 낮을수록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는 자신의 자질을 긍정적으로 성찰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일상재구성법(DRM)을 활용하여 직장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근무일상을 재구성함으로써 근무일상 속 교사들의 정서경험, 자기평가 수준을 구체적으로 탐색하였다. 더불어 교사 자기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교사의 근무일상 속에서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생활환경인 근무일상 맥락 속에서 그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근무일상 중 보육교사의 긍정적인 정서를 증진시키고 더불어 근무의 질과 전문성을 고취시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Program in Infant Education (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