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움직임 교육을 활용한 미술교과 관찰 표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권민

Advisor
김형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미술관찰 표현움직임 교육미술교육 프로그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 2018. 2. 김형숙.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미술교과 관찰 표현 교육이 그 본질적 가치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관찰 표현 교육은 세상을 바라보는 지각의 틀을 넓혀주어 삶을 풍성하게 하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관찰 표현 교육은 그 본질적 가치가 아닌 단순히 대상을 보고 똑같이 그리기를 반복하는 피상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삶과 연결된 실질적 교육이 아닌 삶과 유리된 단편적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연구자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몸을 이용한 움직임 교육에 주목하였다.
그리하여 이 글의 목적은 미술교과 관찰 표현 교육의 가치를 검토하고 그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움직임 교육의 활용을 제시하는 것이다. 나아가 실제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 그 정당성과 효과를 입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I장에서는 21세기 현대 사회에서 관찰의 중요성과 미술교과에서 관찰 교육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우리나라 관찰 표현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관련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움직임을 활용한 미술교과 관찰 표현 교육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입증하였다.
II장에서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미술 교과 관찰 표현 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실제 우리나라 미술교과 관찰 표현 교육이 이러한 가치를 제대로 구현하고 있는지 검토하여 관찰 표현 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연구자는 그 해경방안으로 움직임 교육을 제시하고 그 정당성을 입증하였다. 먼저 학자들의 정의를 토대로 움직임 교육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움직임 교육의 교육적 가치를 검토하였다. 나아가 미술교과 관찰 표현교육에 움직임 교육을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검토하여 움직임 교육을 활용한 미술교과 관찰 표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정당성을 입증하였다.
III장에서는 프로그램 지도안 개발에 앞서 프로그램 실행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에 대한 사전 조사를 하였다. 사전 조사는 프로그램 실행 전 같은 주제로 진행된 미술교과 관찰 표현 수업의 실제와 그 결과물, 사전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그 다음 이를 토대로 본격적으로 움직임 교육을 활용한 미술교과 관찰 표현 교육 프로그램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IV장에서는 구안한 움직임 교육을 활용한 미술교과 관찰 표현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프로그램의 실제를 서술하였다. 그리고 수업 전 후 결과물 및 설문지를 비교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V장에서는 연구의 내용 및 결과 분석을 토대로 결론을 정리하였다. 또한 본 연구가 갖는 한계점과 이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나아가 현대 사회에서 예술교육이 지향해야하는 교육의 방향성과 본 연구가 갖는 의의에 대해 언급하였다.
이 논문은 세상을 바라보는 지각의 틀을 넓혀주는 관찰 표현 교육의 본래적 가치에 주목하고 이를 위한 도구로써 움직임 교육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이 글은 미술교과 관찰 표현 교육이 단순히 대상을 똑같이 옮겨 그리는 기술을 가르치는 교육이라는 선입견을 깨고 삶을 풍성하게 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교육임을 밝히는 시도가 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