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 기억 형성을 통한 중학교 음악 감상 지도 방안

Abstract

많은 학교 음악 감상 수업에서는 음악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음악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며 감상하는 수업이 이루어지기 보다는, 음악에 대한 자유로운 반응을 존중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음악을 듣는 것에 그치거나 음악과 개념이 분리된 감상 수업으로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고 음악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바와 같이 음악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한 직접적인 방법으로 음악적 기억을 활용하였다. 명확하게 음악을 기억한다는 것은 주요 가락을 기억하고 이를 바탕으로 형식에 기반하여 음악의 흐름을 따라 들을 수 있으며, 리듬, 셈여림, 음색 등을 지각하며 감상할 수 있음을 말한다. 더불어 명확한 음악적 기억을 형성하는 조직화, 심상, 정교화 등의 인지적 전략은 음악의 구조 및 특징에 대한 이해와 함께한다. 이러한 점에서 중학생들의 음악적 기억 형성을 돕는 것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음악 감상교육의 방향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음악적 기억의 정도를 결정하는 6가지 인지적 전략을 정리 및 고찰 후 음악 감상 수업모형 및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여 중학생들이 지각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음악 감상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다.

먼저,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고찰하여 개괄적인 지도 방향과 평가 방향을 설정하였다. 예술적인 음향 조직인 음악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와 문화적 맥락’, ‘음악의 배경’에 대한 학습 또한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감상 수업이라는 점에서 평가는 실음 지필 평가를 중심으로 내용 평가와 자기 평가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근간이 되는 음악적 기억에 대하여 문헌 고찰 후 감상교육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음악적 기억을 형성하는 인지적 전략을 승윤희(2005)의 연구를 참고하여 주의, 시연, 반복, 조직화, 정교화, 심상(시각적 심상, 청각적 심상)으로 총 6가지로 정리하였으며, 이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음악 감상 수업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조직화, 심상, 정교화는 음색, 리듬, 셈여림, 형식 등을 학습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주의, 시연, 반복은 수업의 전 과정에서 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제안하였다.

셋째, 구체적인 지도의 실제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되는 인지적 전략들을 적용하기에 적합한 곡을 중학교 교과서 내에서 절대음악과 표제음악 한 곡씩 선정하여 분석 후 지도 요소를 추출하였다.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K.545’ 중 1악장은 절대음악으로 소나타 형식을 갖춰 명확한 형식미가 돋보이며 대조적인 셈여림과 명확한 박자감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표제음악 중 오케스트라 편성 드뷔시 ‘달빛’은 다양한 악기가 등장하고 일정박 안에서 연주자의 템포 재량이 돋보이는 tempo rubato을 성격을 보이며 ABA형식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본 연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될 조직화, 심상, 정교화를 적용하기에 적합한 곡이라 할 수 있다. 선정한 두 곡을 분석하여 지도 요소를 확인 및 추출하였다.

넷째,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음악적 기억을 형성하는 인지적 전략을 바탕으로 음악 감상 수업모형과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고안하였다. 또한 선정한 두 곡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음악을 심도 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구체적인 지도의 실제를 각각 2차시로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하나의 음악 작품을 기억하게 되고 음악이 갖는 구성 요소들을 이해하며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본 연구는 서양 조성음악이라면 대체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를 토대로 다른 음악에 확장 및 적용하여 학생들의 감상능력을 증진시키는 연구가 나오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