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산업 별 탄소배출권 할당 및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손수민

Advisor
전영섭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협조적 게임비용배분코아(Core)안티코아(Anti-core)샤플리 밸류탄소배출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2018. 2. 전영섭.
Abstract
교토의정서에 근거하여, 한국 정부는 2009년도부터 매 년 탄소배출량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환경부에 따르면 산업 부분에서 2018년도 감축해야하는 탄소배출량은 배출전망치의 13.7% 감축할 예정이다. 이 논문에서는 산업 간 초기 탄소배출권의 할당을 다루고 있다. 협조적 게임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샤플리 밸류를 이용하여 20개 산업 대상으로 초기 탄소 배출권 할당을 제시하였다. 또한 샤플리 밸류가 안티코아에 속함을 확인하였다.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녹색성장회계를 이용하였다. 또한 협조적 게임에서 널리 쓰이는 비용 배분 방법인 파산 게임의 해를 이용하여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샤플리 밸류의 탄소배출권 할당과 비교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1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