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과 여성 노동공급: 출산력을 이용한 도구변수 추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자녀의 숫자가 여성의 노동공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의학계에서 임의성을 가진다고 알려진 첫번째 임신에서의 유산을 도구변수로 사용하여 자녀의 수가 여성의 노동공급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였다. 미국의 National Survey of Family Growth의 최신 자료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 여성의 노동공급은 자녀의 수가 증가해도 대체로 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