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인구구조 변화와 경상수지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의 분기 데이터를 사용하여 한국의 인구구조 변화와 경상수지와의 장,단기 관계를 분석한다. 관계의 분석을 위한 모형을 도출하기 위해 우선 변수들을 단위근 검정과 공적분 검정을 통해 경상수지, 노년부양률, GDP, 실질실효환율간의 장기적 관계를 도출했다. 그리고 이를 반영하여 VEC모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VEC모형을 사용하여 충격반응 분석과 예측오차의 분산분해를 통해 노년부양률과 경상수지간의 단기적 관계를 분석했다. 추가적으로 통화량과 유년부양률을 변수로 추가하여 기존 모형에서 도출한 관계가 변수추가 후에도 지속되는지 보았다.

분석 결과 노년 부양률과 경상수지간의 장,단기적인 음의관계를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변수를 추가한 후에도 노년 부양률과 경상수지간의 음의 관계가 지속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