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일상소비와 비일상소비에서 나타나는 소비행복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천민기

Advisor
김난도
Major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소비행복일상소비비일상소비물질소비경험소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2018. 2. 김난도.
Abstract
어떤 소비에서 소비자의 행복 수준이 증진되는가에 대한 질문은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특히 소비자는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소비에 지출 해야하는 지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또한 인간은 본래 삶의 행복을 위하여 살아간다는 점을 고려할 때, 소비지출은 만족이나 효용이 아닌 자신의 삶의 행복을 위한 지출일 경우에 의미가 있다. 결국 소비자는 자신의 일상적인 삶에서의 지출을 늘릴 것인지, 비일상적인 삶에 지출을 늘릴 것인지 결정해야한다. 또한 소유를 위하여 물질에 지출할 것인지, 삶의 추억을 위하여 경험에 지출할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더욱이 어떤 소비가 소비자의 행복에 더 유리한 지에 대한 내용은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소비자가 어떤 인구·사회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행복의 수준은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들을 대사으로 어떤 소비에서 소비행복 수준이 어떠한지, 이러한 소비행복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어떤 것이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특히 소비의 범주를 일상소비와 비일상소비, 하위 차원으로 물질소비와 경험소비로 나누고, 4개의 소비범주에서 나타나는 소비행복 수준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인구·사회적 변수들과 심리적 변수들이 소비행복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하여 검증하였다.
20대에서 50대의 성인 남녀 272명을 대상으로 일상-물질소비, 일상-경험소비, 비일상-물질소비, 비일상-경험소비에서 나타나는 소비행복 수준에 대하여 검증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일상소비와 비일상소비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소비행복 수준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소비행복 수준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가 비일상소비를 하는 경우에 물질소비와 경험소비 간의 소비행복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소비자의 소비행복수준에 소득수준, 지출수준, 연령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성별 변수는 일상/비일상소비, 물질/경헝소비와 유의한 상호작용항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남성 집단의 경우 비일상소비에서 경험소비를 하는 것이 물질소비를 하는 것에 비하여 더 높은 행복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집단의 경우 일상소비와 비일상소비 모두에서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 나타나는 소비행복의 수준이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다섯째,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 요인이 물질소비와 경험소비, 일상소비와 비일상소비에서 나타나는 소비행복의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였다.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였을 때, 소비자의 극대화 성향, 물질주의 성향, 다양성추구 성향은 행복의 수준과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해당 변수들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각각의 변수들의 수준에 따라 집단을 나누고, 각 집단에서 나타나는 소비행복 수준의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1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