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co-2 세포에 부착능이 강한 Bifidobacterium 과 Lactobacillus 선발 균주의 부착 특성 및 유해균 부착 억제

Adhesion characteristics and suppression of pathogen adhesion to Caco-2 cells by strongly adhesive Bifidobacterium and Lactobacillus

200여 개의 유익균에서 Caco-2 세포에 부착능이 강한 세 가지 균을 quantitative real-time polymerase chain reaction (qRT-PCR)방법을 통해 Bifidobacterium bifidum BGN4, Bifidobacterium bifidum ATT, Lactobacillus sakei KOK 을 선발하였다. 선발균의 Caco-2 세포에 대한 처리 시간이 60분일 때 부착능이 제일 우수하였다. 세포에 대한 처리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부착하는 균 수도 증가하였다. 열과 효소로 전 처리한 선발균을 세포에 처리한 결과, p<0.05에서 유의하게 장 부착능이 감소하였다. 열 처리한 L. sakei KOK의 부착능이 비교적 우수하였고 세 가지 균 모두 pepsin의 영향을 비교적 많이 받았다. 선발균과 유해균을 경쟁시킨 세가지의 경쟁 모델에서 선발균을 먼저 세포에 처리하거나 유해균과 같이 처리했을 때 유해균의 세포에 대한 부착을 더 많이 억제하였다. L. sakei KOK는 다른 선발균에 비해 Escherichia coli KCTC 1039를 많이 감소시켰고 B. bifidum ATT는 다른 선발균에 비해 Salmonella typhimurium ATCC 14028을 많이 감소시켰다. 또한, 유익균의 항 염증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interleukin (IL)-1β, tumor necrosis factor (TNF)-α, lipopolysaccharide (LPS)를 이용하여 HT-29 세포를 자극하여 IL-8의 발현을 분석한 결과, 세가지 선발균 모두 IL-1β, TNF-α, LPS로 분비된 IL-8 생성을 의미 있게 감소시켰다.

본 연구를 통해서 부착성이 강한 유익균을 선발하였고 선발균의 부착 특성, 유해균 억제능 및 IL-8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앞으로의 기능성 식품에서 선발균의 응용이 기대된다.

유익균; 장 부착능; 부착 특성; 유해균 억제; IL-8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