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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관악 보허자>의 선율 형성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우진 | - |
dc.contributor.author | 백은빈 | - |
dc.date.accessioned | 2018-05-29T04:50:56Z | - |
dc.date.available | 2018-05-29T04:50:56Z | - |
dc.date.issued | 2018-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150279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4229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2018. 2. 김우진.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현행 의 선율 형성 과정을 밝히기 위해 의 선율을 수록하고 있는 악보 중 [속악원보] 의 선율을 원선율로 택하여, 의 악구별 선율을 토대로 현행 의 선율 형성 과정을 살펴본 것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의 선율을 수록하고 있는 두 악보인 [속악원보] 지편의 와 신편의 를 기보 체제와 선율 두 부분에서 비교하여 두 악보 중 의 선율을 현행 의 원선율로 택하였으며, 다음으로 의 악구별 선율을 토대로 현행 의 장단별 선율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행 의 선율 형성 모습을 두 가지 유형으로 정리해보았다. 본고에서 논의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속악원보] 와 는 모두 동일곡 선율을 다른 기보 체제 하에 수록하고 있다. 는 1행 4·2·4·4·2·4정간의 6대강보에 악곡의 선율을 수록하고 있는데, 각 정간의 시가를 정확히 알 수 없는 악보이기 때문에 선율이 어떠한 단위로 진행되는지 또한 알 수 없다. 반면 는 1행 9정간보에 악곡의 선율을 수록하고 있는데, 선율과 선율 사이에 정간을 하나씩 비워둠으로써 선율이 악구 단위로 진행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선율이 한 장단 20박 단위로 진행되는 현행 의 선율 형성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선율의 단위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는 를 토대로 살펴보는 것이 적합하다. 둘째, 현행 제1장의 제1·2장단 선율은 제1장의 제1-3구 선율을 토대로 형성되었고, 현행 제1장의 제3-6장단 선율은 제2장의 제7-10구 선율을 토대로 형성되었다. 현행 제2장의 선율은 제3장의 선율을 토대로 형성되었고, 현행 제3장의 선율은 제4장의 선율을 토대로 형성되었다. 이때 현행 한 장단별 선율은 대부분 한 악구별 선율을 토대로 형성되었다. 셋째, 현행 일부 장단의 선율은 해당 의 원선율이 부분적으로 변화된 채 원선율에 여러 가지 간음 또는 꾸밈음이 추가되어 확대되었지만, 대부분 장단의 선율은 해당 의 원선율이 그대로 유지된 채 여러 가지 간음 또는 장식음이 추가되어 확대되었다. 이를 통해 현행 제1장은 [속악원보] 제1장의 제1-3구와 제2장의 제7-10구로부터, 현행 제2장은 제3장으로부터, 현행 제3장은 제4장으로부터 선율이 형성되었으며, 현행 3장을 구성하는 매 장단의 선율은 대부분 한 악구별 선율을 토대로 의 원선율이 그대로 유지된 채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서론 1
1.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2.선행연구 검토 3 3.연구범위 및 방법 8 Ⅱ.[속악원보] 와 10 1.와 의 기보 체제 10 2.와 의 선율 13 Ⅲ.현행 의 선율 형성 24 1.현행 제1장 24 2.현행 제2장 29 3.현행 제3장 34 Ⅳ.현행 의 선율 형성 유형 49 1.원선율 유지와 간음 추가형 49 2.원선율 변화와 간음 추가형 51 Ⅴ.결론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0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361554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관악 보허자 | - |
dc.subject | 방향 보허자 | - |
dc.subject | 속악원보 | - |
dc.subject | 장단 | - |
dc.subject | 악구 | - |
dc.subject | 선율 형성 | - |
dc.subject.ddc | 780 | - |
dc.title | 현행 의 선율 형성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음악대학 음악과 | - |
dc.date.awarded | 2018-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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