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최근 우리나라 담배 규제 정책에 따른 흡연의 사회경제적 불평등 추이 : 국민건강영양조사, 지역사회건강조사, 사회조사의 활용 : Trends in Socioeconomic Inequality in Cigarette Smoking Prevalence according to Recent Anti-smoking Policies in South Korea : Use of Three National Survey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영수

Advisor
강영호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흡연흡연율사회경제적 위치사회경제적 불평등한국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과대학 의학과, 2018. 2. 강영호.
Abstract
흡연은 폐암을 비롯하여 허혈성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하기도 감염, 만성 폐쇄성 폐질환, 결핵 등을 일으키는 중요한 건강 위험요인이다. 흡연은 2015년 전세계 조기 사망과 장애에 있어 두 번째로 중요한 위험요인이었다. 우리나라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흡연율은 1998년 35.2%에서 2015년 21.6%로 감소하는 추세다. 흡연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흡연이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흡연의 양상이 사회경제적 위치에 따라 불평등하여 건강불평등을 만들기 때문이다.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지난 수십 년 동안 흡연율이 감소하였지만, 높은 사회경제적 위치를 지닌 집단에서 흡연율 감소가 두드려졌다. 기존 연구를 통해 여러 가지 담배 규제 정책들 중에서 담뱃값 인상이 효과적으로 흡연 불평등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최근 담배 규제 정책으로 인한 흡연의 불평등의 추이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가적으로 대표성 있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지역사회건강조사, 사회조사를 자료원으로 이용하였다. 국민건강영양조사와 지역사회건강조사는 2009년부터 2015년까지 매년, 사회조사는 2008년부터 격년으로 2016년까지 조사자료 틀로 활용하였다. 각 조사의 총 대상자수는 결측을 제외하고 국민건강영양조사 35,467명, 지역사회건강조사 1,416,300명, 사회조사 151,817명이었다. 분석 대상은 30세 이상 남녀 성인이었다. 분석은 남성과 여성으로 나누었고, 각각 30-59세와 60세 이상으로 연령 구간을 나누어 분석하였다. 사회경제적 위치 지표로 교육, 직업, 소득을 사용하였다. 사회경제적 위치에 따라 연령표준화 흡연율, 흡연율 차이, 흡연율 비, 경사 불평등 지수, 상대 불평등 지수를 산출하였다. 연령표준화에서 표준 인구는 2010년 센서스 인구를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3개 조사 자료에서 연도별 남성 흡연율은 감소하는 추세였고, 2015년을 기점으로 흡연율의 감소가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남녀 모두 사회경제적 위치에 따라 낮은 사회계층에 불리한 흡연의 불평등이 존재했다. 지역사회건강조사와 사회조사에서 30-59세 남성에서 교육, 직업에 따른 절대적 불평등은 연도에 따라 증가하였으나 2015년을 기점으로 다소 감소하는 양상이었다. 60세 이상 남성에서는 사회경제적 위치에 따라 절대적 불평등이 감소하였다. 30-59세 여성에서는 교육과 직업에 따른 절대적, 상대적 흡연의 불평등이 연구기간 동안 증가하였고, 2015년 이후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지 않았다. 30-59세 여성에서는 소득에 따른 흡연의 불평등이 감소하였다. 60세 이상 여성에서는 직업과 소득에 따른 절대적 흡연의 불평등이 감소하였다.

최근의 담배 규제 정책은 남성에서 흡연율을 감소시켰지만 전체 연구기간 동안 불평등을 감소시키지는 못했다. 다만 2015년을 기점으로 불평등이 완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여성에서의 흡연율은 과소 보고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성에서의 담배 규제 정책 효과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담뱃값 인상에도 불구하고 불평등이 해소되지 못했으므로 정책적으로는 담뱃값 인상이 더 이루어져야 젊은 층에서의 불평등이 감소할 것으로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36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