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현대 중국어 各種의 술어 수식 기능과 탈범주화 연구 : 各种的谓语修饰功能及其去范畴化研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심설

Advisor
박정구
Major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관형어부사어술어 수식탈범주화구문 의미인지언어학문법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2018. 2. 박정구.
Abstract
일반적으로 지시사와 양사 뒤에는 명사구만 올 수 있고 지시사-양사 구조는 문장에서 주로 주어 혹은 목적어로 사용된다. 그러나 현대 중국어에서 지시사 各와 양사 種이 결합할 경우에는 그 뒤에 동사구와 형용사구가 올 수 있다. 그리고 各種과 결합된 후속성분은 문장에서 술어로 사용된다. 이러한 현상은 各種뿐만 아니라 중국어의 一團, 一臉, 영어의 kind of에서도 발견된다. 이러한 현상으로 미루어 볼 때 관형어가 술어를 수식하는 현상이 현대중국어 各種만의 고유한 현상이 아닌 여러 언어에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이며 이는 인간의 공통된 인지구조와 관련 있음을 알 수 있다.
본고에서는 현대 중국어의 各種을 중심으로 各種XP의 구문 의미와 各種의 탈범주화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관형어+NP에서 부사어+VP/AP로 발전하게 된 인지적 기제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各와 種의 의미에 대해 정의내리고 各와 결합할 수 있는 양사와 種과 결합할 수 있는 명사유형에 대한 분석을 통해 各와 種의 특징을 귀납하였다.
둘째, 실제 말뭉치자료에 근거하여 各種의 VP, AP에 대한 제약 조건을 분석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원어민 화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各種과 결합하는 VP, AP는 상적 특징, 의미적 특징, 구조적 특징을 지니며 구어성과 같은 제약을 갖는다. 즉 VP, AP는 [-Telic] 특성, 소극적 의미, 구어성을 나타낼수록 各種과의 결합 가능성이 높게 나타난다.
셋째, 各種의 탈범주화 현상을 살펴보기 위해 통시적 발전과정과 공시적인 측면에서 各種이 갖는 통사 기능 및 의미적 기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인지언어학의 은유 이론, 탈범주화 이론, 재분석 이론, 연속체 이론 등을 중심으로 各種NP에서 各種VP, 各種AP로 문법화 하는 과정을 추론해 냈다.
마지막으로 중국어 말뭉치자료에 근거하여 各種VP, 各種AP의 의미적 특징에 대해 분석하였고, 중국인 화자의 검증을 통해 各種+동작성 술어, 各種+상태성 술어의 구문적 의미에 대해 다음과 같이 귀납하였다.

● 各種+동작성 술어의 구문 의미
동일한 동작으로 표현되는 다양한 유사행위의 반복에 대한 묘사
● 各種+상태성 술어의 구문 의미
동일한 속성으로 표현되는 다양한 유사상태의 반복 혹은 축적에 대한 묘사.

본 논문에서는 말뭉치자료의 검색과 설문조사를 통해 현대 중국어 各種의 VP, AP에 대한 선택 제약을 분석하고 各種+동작성 술어 구문과 各種+상태성 술어 구문의 의미를 귀납하였다. 나아가 인지언어학적 관점에서 各種의 탈범주화 과정을 추론하였다.
各種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관형어가 부사어로 문법화 하는 유사 현상의 분석에 기반을 제공하고 이 과정에서의 인지적 규칙을 탐색하여 범언어적이고 거시적인 시각의 중국어문법 연구에 일조할 수 있길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4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