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해양환경 내 유기주석화합물질의 생물축적 및 조간대 저서군집 영향 평가 : Bioaccumulation of butyltins in marine environments and their impacts on intertidal benthic commun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태우

Advisor
김종성
Major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유기주석화합물tributyltin저서생물군집butyltin degradation index해양오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부, 2018. 2. 김종성.
Abstract
선박 표면에 도장하는데 주로 쓰이는 tributyltin (이하 TBT)는 해양 생물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2003년부터 국내에서 금지되었다. 많은 선행연구에서 해수와 퇴적물 그리고 생물 체내 유기주석화합물질 분포에 대해 조사를 했고 금지된 이후에 해수와 퇴적물 내에서 유기주석화합물질(butyltins, BTs)이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특히 생물 체내 유기주석화합물질 분포 연구들은 이매패류 및 복족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수행하였다. 또한 여러 연구들에서 개체 독성 영향만을 다루는데 그쳤기 때문에 조간대에 서식하는 다양한 생물에 대한 장기적인 유기주석화합물 분포 현황에 대한 연구와 군집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해양 환경 내 유기주석화합물질의 분포 현황 및 생물 군집에 끼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서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삼척과 통영 연안에 서식 하고 있는 조간대 대형저서동물을 대상으로 Gas chromatography-mass spectrometry (이하 GC/MSD)를 사용하여 저서동물 내 유기주석화합물질의 시공간적 분포 및 농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조간대 저서생물 군집 조사를 통해 계절 및 연간 군집 변화를 분석하였다.
갑각류에서 가장 높은 유기주석화합물질의 농도가 검출되었으며 이후 복족류, 어류, 그리고 이매패류 순으로 높은 농도를 보였다. 그리고 조사지역 간 저서생물 내 검출된 유기주석화합물질을 비교했을 때 삼척보다 통영 지역에서 채집한 저서생물에게서 높은 유기주석화합물질이 검출되었고 이는 각 지역의 지형적인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삼척과 통영 조간대 저서생물 내 유기주석화합물질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비교해보았을 때 4년동안 유기주석화합물질 중 독성이 가장 강한 것으로 알려진 TBT의 농도가 2013년 대비 2016년에 61%로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또한 조사 기간 동안 채집한 저서생물 내 유기주석화합물질의 위해성 평가를 하기 위해 해외 TBT 관리 기준과 이매패류 및 복족류 내 농도 결과를 비교하였고 전반적으로 농도의 추이가 저서생물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수준은 아니었음을 확인했다.
TBT 축적과 관련하여 영향을 미치는 비생물적, 생물적 요인들 중 생물적 요인 중 하나인 생물량이 TBT 축적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모든 생물에게서 생물량이 증가할수록 TBT 축적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했으나 종 간 서식환경과 섭식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양상을 보였다. BT와 분해산물의 비율을 비교해보았을 때 조사 기간동안에는 TBT의 신유입이 없을 가능성이 높았고 검출된 TBT는 과거에 유입된 것으로 보였다. 유기주석화합물의 유입이 삼척과 통영 조간대 저서생물 군집에 끼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동정 된 저서생물군집자료를 기반으로 다양한 생태지수를 이용하였고 종 수, 개체 수와 다양성 지수, 우점도 지수와 같은 여러 생태지수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p < 0.05). 조사기간동안 삼척과 통영 조간대 저서생물 내 검출된 유기주석화합물질은 점차 감소했지만 다른 동아시아 국가와 비교했을 때 높은 농도 분포를 보이고 있어 향후 국내 연안 내 유기주석화합물질 분포에 관한 조사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4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