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치과용 디지털 장비의 사용 현황과 도입 저해 요소에 미치는 영향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수산

Advisor
이재일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구강 스캐너디지털 장비 인식디지털 장비 교육도입 저해 요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과대학 치의학과, 2018. 2. 이재일.
Abstract
목 적:
이 연구의 목적은 현재 치과용 디지털 장비의 사용 현황을 알아보고 디지털 장비에 대한 치과의사의 인식이 이용 및 도입저해요소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방 법:
본 연구는 2017년 10월 1일부터 10월 20일까지 20일간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에서 활동 중인 치과의원 및 교육기관의 치과의사 82명을 대상으로 우편 및 온라인을 통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모든 조사 대상자는 대한치과의사협회에 등록되어 있으며 현재 활동 중인 치과의사로서 현업에 활동을 중단하거나 은퇴한 대상자들 또는 재학 중인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은 연구에서 제외하였다.
선행논문을 참고로 설문지의 문항은 신뢰도 값이 모두 0.6 이상 타당도를 보이는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설문문항은 7개 부문으로 총 8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은 치과의사의 직접 또는 간접적인 치과용 디지털 장비에 대한 인식 측정 17문항, 구강 스캐너 보유여부에 따른 장비 활용도, 만족도 및 도입저해요소 28문항, 치과용 디지털장비에 대한 교육현황 15문항, 그리고 그 외 질문 20문항으로 이뤄졌다.
통계분석은 SPSS 21(SPSS Inc., Chicago, USA)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과 디지털 장비 사용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특성에 따라 치과용 디지털 장비 사용에 대한 치과의사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sample t-test)과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및 Scheffe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유한 디지털 장비에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카이제곱검정(Chi-squared test)을 실시하였다.
결 과:
치과용 디지털 장비 사용에 대한 수도권 지역의 치과의사들의 인식은 태도, 개혁성, 용이성, 및 유용성의 4가지 척도 중 태도의 척도가 제일 높았다. 디지털 장비를 보유한 그룹 일수록 디지털 장비에 대한 개혁성의 척도가 장비를 보유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높았다. 구강 스캐너의 도입을 저해하는 요소로는 고가 투자비용이 가장 영향을 크게 미쳤다.
결 론:
수도권 지역의 치과용 디지털 장비 특히 구강 스캐너의 도입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 이는 합리적이지 않은 구매 비용 뿐 아니라 기술 발전에 대한 필요가 아직까지 크게 작용하고 있었으며 판매업체에 국한된 교육에 대한 불만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들어났다. 그러나 치과용 디지털 장비에 대한 신뢰도는 매우 긍정적이었으며 치과용 디지털 장비에 대한 노출 뿐 아니라 간접적 임상경험의 빈도도 높게 측정되었다. 이로써 많은 치과의사들은 전반적인 치과의 디지털화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은 것을 보여주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5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